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네 Mar 27. 2022

끈기

6.[오늘의 단어집 펴보기]

지난 2월,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 밑미에서 여러 리추얼을 함께하고 있었어요. <긍정카드 필사 x 감사일기>, <하루에 불어 한 스푼>, <깨끗한 물 한 잔 x 책 읽기>, <아로마테라피 x 향기노트>까지.. 2020년 9월부터 시작한 밑미에서 달마다 1~2개의 리추얼을 하는 편인데, 지난달은 밑미와 함께한 리추얼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리추얼을 소화한 달이었죠. 


그리했던 이유를 굳이 꼽으라면, 적극적으로 새로운 경험들을 체험해보고 싶었어요. 취미나 운동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일상에서 관심가는 것들을 꾸준히 관찰하고 그 꾸준함을 토대로 생활 속의 습관을 만들어 내는 거 자체가 제게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거든요. 


정성 들여 성실히 천천히..나를 변화시켜나갈 수 있는 습관을 만들려면 '끈기'가 필요했습니다. 혼자 지탱하기 어려운 습관은 공동의 목표를 바라보고 함께하는 메이트(친구)들이 있으면 더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기죠. 특히 <긍정카드 필사 x 감사일기>의 리추얼은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적이었던 1~2월에 조금이나마 긍정의 기운을 실어준 습관이었어요.


리추얼 메이커이셨던 시선님의 영향이 컸었어요. '시선 계발 크리에이터'라는 수식에 맞게 긍정의 시선을 담은 관련 콘텐츠들을 매일 아침마다 공유해주셨죠. 리추얼 인증이 늦은 날이면 따로 연락을 주며, 안부를 묻기도 했었고요.


지난해부터 홀로 불어공부를 이어왔던 '불어3문장쓰기' 리추얼은 <하루에 불어 한 스푼> 리추얼을 통해 의욕을 일으켜주었습니다. 리추얼 메이커이신 그레이스님과 네드님의 힘이 컸죠. 틈틈이 연락을 주어 안부를 물어봐주고, 매일 인증하는 제 불어 발음에 깊은 관심과 코멘트도 주셨어요.


무언가 꾸준히 끈기있게 하려면, 내 의지도 중요하지만 그 의지를 알아봐주고 끌어주는 좋은 선생님도 필요해요. 좋아하는 과목이 있더라도 선생님의 성품과 인격이 좋으면, 그 과목이 더 좋아지고 열심히 공부해서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불끈 생기잖아요.


이달에는 미아님(정재경 선생님 리추얼 메이커)이 진행하는 40분으로 삶을 바꾸는 <모닝 글쓰기 x 운동하기>의 리추얼 치어리더로 나서게 되었어요. 치어리더는 리추얼 프로그램을 개설한 리추얼 메이커를 돕고, 리추얼 참여자들이 리추얼에 집중할 수 있게끔 격려와 응원을 북돋아주는 역할이에요. 지난해부터 리추얼 메이커가 없는 단기 리추얼 프로그램들의 리추얼 치어리더로 주로 참여하곤 했었죠.


밑미가 2020년 9월 세상에 처음 리추얼 프로그램들을 선보였는데, 저는 그때 첫 참가자였죠. 첫 후기(클릭)를 남긴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리추얼 치어리더로 다시 참여할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하게 되었네요. 리추얼 메이커가 있는 장기 리추얼 프로그램의 치어리더는 처음인데, 좋은 기회를 주신 미아님과 밑미팀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1년 반 전의 초심으로 돌아가서 제 몸과 마음을 점검할 시간을 갖으며, 최소한 한 달동안 '주 3회 3km이상' 걸으며 걷기 명상에 심취하려고 합니다. 저와 함께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들은 함께해봐요.무한한 관심과 끈끈한 힘을 북돋아 드릴게요! 


감사일기를 쓰며 함께 사용한 밑미의 긍정카드(©소네)
6호에 고른 단어 '끈기'와 관련 연관어(©네이버), <모닝 글쓰기 x 운동하기> 리추얼에 대한 리뷰,


출처. [#출근전읽기쓰기] 뉴스레터 6호 

이전 15화 무성무취(無聲無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