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얼 Jul 27. 2020

커피따라 세계일주 - 로마, 파로 롬

Rome, Faro Rome


로마는 몇 년 전에 여행을 갔을 때에도 더운 날씨 때문에 고생하면서 다녔던 기억이 있는데 역시나 이번에도 무더위가 반겨주었습니다. 도시 자체가 넓지 않아서 웬만하면 전부 다 걸어 다닐만한데도 살인적인 더위 때문에 돌아보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로마를 대표하는 기차역인 테르미니 역 주위에 있는 Faro Rome은 로마에 생긴 최초의 스페셜티 카페라고 합니다(이 카페의 바리스타가 그렇다고 하니, 맞겠죠?). 사실 로마는 역사가 깊은 오래된 카페들이 더 유명합니다. 그라니따 콘파냐가 유명한 타짜도로(Tazza d'Oro),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안티코 카페 그레코(Antico Caffe Greco)등이 있죠. 특히 카페 그레코는 괴테와 같은 유명한 예술가들이 영감을 떠올렸던 곳이며, 전통 이탈리아 카페 문화를 즐길 수 있답니다. 


그러나 로마는 위와 같은 유서 깊은 전통 때문인지 오히려 스페셜티 카페와 같은 새로운 문화의 도입이 더딘 편입니다. European Coffee Trip이라는 사이트로 아무리 찾아봐도 그 당시에는 이 카페 외에 한 곳 말고는 스페셜티 커피를 하는 곳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오픈 시간에 맞춰 일찍 방문한 카페는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붉은색의 등대 로고가 인상적이었고, 카페 내부는 꽤나 현대적인 분위기였습니다. 적당히 내려오는 조명 아래로 곡선의 아름다운 바가 입구부터 반겨주었습니다. 계산대 바로 옆으로 보이는 유리 매대에는 빵이 가득했는데, 한 시간도 되지 않아서 이 빵은 전부 다 팔리고 없었습니다.



(c)만얼 | 카페 내부



오전 9시쯤이었는데도 관광객과 현지 사람들의 활기와 생기가 카페를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보다 양손 가득히 커피와 빵을 들고나가는 사람들이 더 많이 보였습니다. 콜로세움에 들어가려면 일찍 줄을 서야 하기 때문일까? 하는 상상을 하며 자리에 앉았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멋있게 수염을 기른 잘생긴 바리스타는 친절하게 주문을 받아주었습니다. 정말 유쾌하게 대화를 나눈 사람이었는데, 주문을 하는 그 잠깐 사이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받는 느낌이었습니다. 늘 그랬던 것처럼 시작은 에스프레소 한 잔입니다.



"Ciao! Uno caffé espresso per favore."

(안녕하세요! 에스프레소 한 잔 부탁드려요.)


"Ciao, Si. #$&(*&$(#&$(&"

(안녕하세요, 알겠습니다.??????)


"Sorry, but can't speak Italian. Sorry for the confusion haha"

(미안해요, 이탈리아어는 할 줄 몰라요. 헷갈리게 해서 미안해요 하하)


"That's Okay! Anything else?"

(아 괜찮습니다! 더 필요한 건 없나요?)


서투르지만 나름 준비해 간 이탈리아어를 썼는데, 현지 말로 대답이 돌아올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다행히 그 바리스타도 영어를 잘하는 편이라 바로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따라 세계일주 - 유럽편]은 책으로 출간되어 있습니다. 이후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구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현재 11번가, 알라딘, yes24, 부크크 홈페이지 총 4군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brunch.co.kr/@manall/78 


이전 12화 커피따라 세계일주 - 비엔나, 쿠튀르 쇼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