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Jan 11. 2023

삶을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게 하려면 이것만큼은 꼭

큰 비용이 들지 않는 가장 확실한 자기계발 비법

모든 게 마음먹기에 달렸다.

새벽 기상을 힘들고 피곤하다 생각하지 않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아침이라 생각하면

나는 전혀 힘들지 않다.


운동을 하러 가는 것도 마찬가지다.

자기 전에 운동복을 준비해 놓으면

다음날 일어나서 자연스럽게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운동에 대한 고민 자체를 할 필요도 없이

곧바로 헬스장으로 향하게 된다.


글을 쓰는 것도 똑같다.

무엇을 써야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전날 읽었던 책 내용, 또는 들었던 강의 내용,

운동하면서 느꼈던 감정, 가족들과의 에피소드,

또는 지금 내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한 생각을

천천히 떠올리면 써야 할 글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보인다.


새벽 기상, 글쓰기, 운동, 독서, 공부하기

이 다섯 가지를 매일 반복하면서

내가 해야 할 일에 대한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만들어나간다.


이 삶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것들을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게 하려면

위에 다섯 가지 요소는 필수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기에,

내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

마음을 단단히 먹은 것이다.


큰 비용이 들지 않고 오직 나의 의지만 있으면 

평생 지속 가능한 것임을 알기에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큰 피로가 없는 한,

매일 실천해야겠노라 다짐했던 것이다.


그렇게 꾸준히 실천하면서 느낀 것이 바로

모든 건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것이다.

한 번 제대로 마음먹고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에 대한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크게 나타나기에

이제는 포기할 수 없는 단계에 진입하게 되는 것이다.


오늘도 이렇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하루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난 오늘도 잘 해낼 것이다.


이전 16화 이 삶에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깊은 맛이 나도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