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Dec 21. 2022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걸어가고 있어

괜찮아. 지금 걸어가는 길이 아주 예쁘거든

나는 어릴 때부터 그랬던 것 같다.

친구들과 반대 의견을 자주 말하고

친구들과 다른 생각을 많이 했다.



그렇다고 늘 친구들과 의견이 안 맞아서

싸운다거나 감정이 상하지는 않았다.

서로 그냥 그런가 보다,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에도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지 않았다.

굳이 안 해도 되는 일을 꼭 했으며,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걸어갔다.



그때그때 나이에 맞게 살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그런 말을 자주 들었다.

그 나이에 벌써?라는 말을.



평범하지 않았던 시기가 분명 있었다.

그 시기가 지금의 내 모습을 만든 것 같고,

그에 따라 성격도 많이 변했다.



원래 이러지 않았다는 말을 가끔 할 때마다

살아온 세월에 대한 미련이 약간 섞여있고

그렇게 살아온 나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애쓰는 나의 마음도 베여있다.



그렇게 살고 싶지 않았다는 말은

나에 대한 원망이 되는 것 같아서

그 말만큼은 추호도 할 생각이 없다.



다만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지금껏 잘 걸어가고 있다는 것에

나 자신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다.



이 삶이 결코 평범한 삶은 아니기에

또 내가 그동안 만들어 온 삶이며,

앞으로 또 열심히 만들어갈 삶이니까



외로워도 굳세어라!

배고파도 굳세어라!

힘들어도 굳세어라!

오늘도 굳세어라!



오늘도 나는 나의 길을 걸어간다.


이전 18화 마음이 작아지려고 하면 하늘을 바라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