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Jan 28. 2023

삶에 바람이 많이 분다는 것은

모든 것은 지나가는 바람의 일부분이야

뭐든 계속하다 보면 노하우가 생긴다.

하기 싫은 일을 어떡해서든 안 하는 것도

어찌 보면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는 게 아니겠는가.


하고 싶은 일을 반드시 하는 것도

또 해야 하는 일을 마침내 해내는 것 역시

참으로 대단한 능력이다.


뭐가 되었든 자기 뜻대로 해내는 것.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했다는 것.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고

그렇게라도 해야만 했던 이유가 있었을 테지만,

어찌 되었든 시작을 했고 마침표를 찍었다면

그건 참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매 순간 찾아온 시련을 참았을 테지.

외롭고 답답했던 순간들을 묵묵히 견디며

나태해지려는 자신을 어르고 달래면서

포기하지 말자고 끝까지 해보자고

그렇게 수많은 바람을 마주하며 걸어왔을 것이다.


나는 항상 그런 마인드로 살아간다.

참을 수 있는 고통이라면 

최대한 참고 버텨내야 한다고.

이 또한 지나가는 것임을 잘 알기에

이 순간을 잘 참으면 되는 거라고.


그 찰나의 고통을 당당히 마주하는 순간

나는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아프고 힘들지만 이 또한 지나가는 것일 뿐,

조금만 버티면 눈앞에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거라고,


그 세상은 내가 다시 한번 용기를 내서 

나의 한계를 뛰어넘어 마주하는

내 삶의 새로운 출발선이라고

여기서부터 나는 다시 시작이라고,

난 그렇게 어제를 살았고 또 오늘을 살고자 한다.


삶에 바람이 많이 분다는 것은

그 무엇이 나를 흔들기 위한 것일 테지.

하지만 어쩌면 말이다.

바람을 많이 느끼고 산다는 것은

내가 어딘가에 머물지 않고

계속 움직이며 바람을 일으키는 것은 아닐까.

난 지금 이 순간 그런 생각이 문득 스친다.


이전 14화 삶에 대한 집필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