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재은 Jun 03. 2021

떡볶이 예찬

나의 애정하는 생활

"학교 앞에 가보고 싶어. 그때 먹었던 메추리알 꼬치 먹고 싶어." 언젠가 친구가 여고 때 먹었던 떡꼬치와 메추리알 꼬치가 먹고 싶다고 했다. 내 친구는 유독 고등학교 3년 생활을 그리워한다. 나는 우리가 입시에 치열할 때 너무 철없이 놀았기 때문에 그렇다고 말해주고 싶지만, 그렇게 말하지는 않았다. 명문대 가겠다고 매일같이 공부만 했다면 추억도 없었겠지.. 친구는 학교 다닐 때는 놀았어도 편입에 성공해서 지금 대기업에 잘 다니고 있다. 학교 다닐 때 공부랑 사회의 근력은 또 다른 문제인 것 같다.

아무튼 그 친구나 나나 유독 좋아하는 음식이 있는데, 떡볶이다. 떡볶이는 우리 세대부터 적극적으로 좋아한 음식 같다. 운 좋게? 떡볶이 맛집을 끼고 학교생활을 했다. 중학교 때 친구가 포장마차에서 떡을 크게 썰어 파는 떡볶이 가게를 데려갔다. 그동안 먹어본 떡볶이와 다르게 가래떡을 반 갈라 다소 매운 양념에 조리한 떡볶이였다. 그 가게는 아직도 내가 살던 동네에 있다. 그 골목은 떡볶이 가게가 작게 몰려있다. 큰 골목은 아닌데, 터가 그런지, 떡볶이 가게가 잘되는 골목이다. 그 옆에 즉석떡볶이집이 있는데, 졸업하고는 주로 그곳에 갔던 것 같다. 내 친구와 나는 성인이라 조용히 떡볶이를 먹고 나왔는데, 주인 할머니가 옆에 중고생들이 떠들면, "조용히 먹어! 여기 언니들처럼!"하고 학생들을 타박했다. 주인 할머니는 시끄러운 걸 싫어하셨다. 할머니가 가게에 대장이라 아무도 토 달지 않고 먹었다. 동네에서 뵙고 인사드리면 조용히 먹는 나는 좋아하셨다.


 얼마 전에 서강 분식에 다녀왔다. 고등학교 때 독서실 다니던 골목에 있던 서강 분식. 식빵 튀김을 유독 좋아했는데, 아쉽게도 그건 못 먹고 왔다. 주인 아주머니가 옛 모습을 간직하고 계셨고, 나의 수선스러운 아는 체에 담담히 대꾸해 주셨다. 학교 다닐 때 자주 왔다고 말씀드려서 그런지, 접시를 큰 걸 고르라고 하셨다. 한가득 담긴 떡볶이를 먹고, 그날은 참 즐거웠다. 딸아이도 떡볶이를 잔뜩 먹고 간식을 조르지 않았다. 다녔던 독서실 건물에 이름이 바뀐 독서실은 그대로 있었다. 물론 내부 시설은 말끔히 달라졌지만 말이다. 변하지 않는 것들이 그리워지는 요즘이다.

이전 15화 아끼는 것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