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임 Jun 30. 2023

X to Alpha. 9

산천 요리생 .........

“넌 누구니?”


처음 보는 아이가 조리실 (나는 기술·가정 교실을 조리실이라 부른다) 청소를 하러 왔다. 우리 불꽃이 보다 더 작은 아이다. (불꽃: 학교에서 제일 작은 아이)

“저 여기 청소 당번인데요.” 조그만 아이가 말하며 나를 힐끔힐끔 쳐다본다. ‘그런 너는 누구?’라는 듯


“나, 요리 선생님, 안녕. 옆에 계신 분은 보조 선생님.” 난 아이랑 눈을 맞췄다. 대답이 없다.

“다음부터는 인사해 줘~ 그리고 수요일은 청소 안 해도 돼. 어차피 실습이 끝나면 다시 해야 해. 좋지?”

조그만 아이는 빗자루로 같은 곳만 계속 쓸며, 날 빤히 쳐다본다.


그도 그럴 것이 31명 전교생인 윤산중학교 아이들을 모두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나.

는 일주일에 한 번 수업하러 온다.

나는 그래도 너보다 1년  다녔고, 선생이라고 뻐기는 중이었다. 주객전도?

저 아이는 매일 오는데.


1학년 방울이가 들어왔다. (방울: 졸업한 작년 요리동아리 부장 동생) “저랑 같이 청소하게 된 전학생이요. 얘는 필리핀에서 전학 왔어요” 이 조그만 아이가 전학을 와줘서 전교생 32명이 됐다.

“우리 요리선생님. 무서워.” 방울이가 웃으면 말을 잊는다.

“방울아, 너 나 무서워하는 거 맞아?” 내가 눈을 흘기며 방울일 보자.

“네 무서워요.”

진짜 방울이가 날 무서워하는 건지, 무서워하는 척을 하는 건지 그래도 날 좋아하는 것 같아 기분은 좋았다.


이 선생님이 그 선생님이야?” 조그만 아이는 날 힐끔 쳐다보곤 방울이에게 물어본다. 방울이가 고개를 끄덕거렸다.

“애들이 뭐라는데? 선생님 좋다지?” 좋다고 말해라 말해라 주문을 걸며 물어보았다.

“아니요. 무섭데요.”

작은 아이가 내 가슴에 화살이 쏘았다.


“맞아. 내가 그 꼰대 선생님이야. 반가워~”     


_조리실 평소 대화_

“방울아 마늘이랑 양파는 까놨어?” 

“아까 선배님들이 쌀도 씻어 불려 놓았어요.”

냉장고에 있는 달걀 다 꺼내놔.”

“이거 다요?” 하며 달걀 3판이 무겁다고 구시렁구시렁 걸린다.

“응. 오늘은 달걀 요리”


칠판에 적었다.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 달걀 프라이

- 달걀 볶음밥

- 수란

- 달걀 수플레

- 베이컨, 달걀 오븐 구이

- 달걀 레몬 빵


“선생님, 닭이 있어야 알을 낳지요?”

그럼 닭은 어떻게 생기는 거야?”

“알에서 나온 병아리가 커서 닭이 되는 거지?”

“그럼 알이 하늘에서 뚝 떨어졌나.”

아이들이 이렇다 저렇다 말들을 계속 이어나간다.


그러더니 불꽃이 물어본다. “선생님은 알아요?”

“글쎄…. 갑자기 나타난 알에서 태어난 사람도 있으니, 난 알이 먼저라고 믿을래.” 난 웃었다. 웃자고 써논 거니까.

“난 산타클로스가 있다고 믿거든, 아직 착한 일 한 게 없는지 선물이 안 와.” 나도 선물 받고 싶다고 투정을 부리자, 어이없다는 아이들은 산타클로스는 없다며 기대하지 말란다.


“참! 선생님 우리가 알파 세대인 거 알아요?” 유일하게 인스타를 하는 불꽃이 물어본다.

“불꽃아 먼저 미안한 마음을 전해야겠다. 너희는 마지막 MZ세대일껄. 아니면 잘파세대라고 해야 하나. 안타깝지만 지금 초등학교 6학년부터.”

그럼 선생님이 X세대예요?”라고 불꽃이 물어본다.

SNS도 안 하고 심지어 핸드폰도 없는 녀석이 있는 우리 동아리 아이들,  ‘그게 그렇게 중요해?’라며 불꽃일 쳐다본다.


나는 허리에 손을 얻고 큰소리로

“선생님은 그 유명한 X세대 오렌지 족이야.”


나는 88 올림픽과 대학생들의 모만 보다 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리고 X세대 오렌지족이라는 타이틀이 생겼다.

한참 잘 나가는 소방차와 혜성처럼 나타난 서태지와 아이들을 환호했던 사람들이 내 친구다.

이렇게 우리는 처음 알파벳으로 X를 붙인 세대라 불리며 ‘015B의 신인류의 사랑’을 들었다.  

그리고 Y, M, Echo, Z, MZ, Alpha까지 다른 신인류와 부대끼는 우린 구인류가 되어있다.

지금, 나는 꼰대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라떼를 마시는 세대. 그럼 이제 난 GD나 GL세대로 불리나?


전에는 구세대와 신세대로 나뉘어 구식·신식을 따져 간단했는데. 지금은 여러 세대의 스타일을 기억해야 꼰대 소리 안 듣는다고 충고를 듣는 나, 너무 힘들다.

하긴 유치원 아이들도 선후배 따지며 세대 차이를 콕콕 집어 주는 걸 봤다. 그런 걸 보면 나보다 더 꼰대처럼 보인다. 하하하


그래도 난, 내가 경험한 일들을 학생들에게 얘기해 줄 거다. 그리고 이들이 나보다 더 현명한 어른이 될 수 있다면, 난 기꺼이 꼰대가 되어 라떼 소리를 해줄 거다.


“얘들아, 알파세대도 밥은 먹을 거야.” 그래 태초에 사람이 생기면서부터 먹었다.

“그만 얘기하고 밥 볶을 준비 하지” 우리도 밥을 먹어야지.

“선생님은 X세대 오렌지족 MZ 같아요.” 아이들이 소리쳐 준다.

“고마워~ 그런데 너희는 꼰대 같어 메롱.”


난 이렇게 시공간을 넘나드는 사람이 됐다.


달걀 레몬 빵. 예쁘게도 구웠다.


이전 08화 개과천선 프로젝트. 8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