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 1- 나의 감정 경청하기 - 나는 어떤 일에 즐거워할까요?
경청 수업을 하는 첫 주. 나에 대해 경청하기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즐거울 일이 별로 없으신가요? 세상에 워낙 힘든 일이 많아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무사히 키울 수 있을까 걱정만 되시나요. 오늘은 나의 즐거움에 대해 경청해보는 시간을 허락하시죠.
아이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부모의 즐거움은 애써 좀 포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많은 지원을 생각하면 내가 뭘 좋아하는지를 접어놓는 게 낫겠다 싶으실 때가 있죠. 모 그렇긴 합니다. 어떤 부분들은.
하지만 아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을까라는 고민을 하다 보면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행복한 사람이 곁에 있어주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 엄마가 난 너만 보고 살아. 이런 이야기를 들으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참 부담스럽고 죄송한 이야기죠. 엄마가 날 위해서 이런저런 모든 것들을 포기하고 나만 바라보고 살고 있다...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죄책감이 일게 하고 부모의 말을 감히 거절할 수 없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자녀들로서는 내 즐거움이 누군가의 슬픔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성장이 타인의 성장과 연결되어 있음을 경험해야 합니다. 부모가 건강하게 행복하고 즐거운 것이 아이들에게 슬픔이나 절망이 될 리가 없죠. 나의 행복이 타인의 행복이 되는 것임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부모가 행복할 때 아이들이 얼마나 안정되는 지를 경험적으로 체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묻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즐거워하십니까.
동생과 싸웠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미안하다며
너무 화를 냈었다고 지금도 그 생각을 하면 마음이 아프다고 하시더군요.
동생이 음악을 하다가 포기하려고 해서 너무 화가 나서 어떻게든 돈을 마련할 테니 포기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다가 동생과 싸웠다고 하시더군요. 그래도 그때 동생이 음악을 접지 않아서 지금은 학원 운영을 하고 있다며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하셨습니다.
참 착한 언니죠. 동생 뒷바라지를 다한.
그리고 생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그릴 때 동생의 연주회를 그림으로 그리셨습니다.
그 날 펑펑 우셨답니다.^^
당신은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는 것이 가장 마음 아픈 일이라고 하셨습니다.
어릴 때부터 장녀로 집안의 어려운 형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일찍 직장생활을 시작해서 집안의 가장이 되었습니다. 동생들을 다 키우고 결혼해서 남편들의 형제들이 직장을 잡을 때까지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를 해왔습니다. 다들 고마워하죠. 정말 고생을 많이 하셨답니다.
근데요. 그런데 전 즐거운 건 뭔지 모르겠어요.
열심히 일을 하긴 했는데 난 뭘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이상하게 들리시나요. 실제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잘 모르는 어른들도 많습니다. )
뭘 하면 즐거울 것 같으세요...?
희미하게 웃음을 지으셨습니다. 글쎄요...
그분은 몇 달 후에 공부를 시작하셨습니다. 아이처럼 수줍게 노트와 연필을 가지런히 넣은 가방을 보여주며 행복해하셨습니다. 이게 뭐라고... 보기만 해도 너무 좋아요. 좋았다가 눈물이 났다가 그래요. 남들 대학갈때 내가 공장에 다녔거든요. 무지 부러웠는데 그때 잠깐인 줄 알았어요. 문방구에 가서 모 그렇게 예쁜 게 많은지 노트하고 연필만 사 오는데도 왜 그렇게 설레던지. 애들 문구류 사러 많이 가곤 했는데도 느낌이 정말 다르더라구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내 인생은 아이들을 잘 키우는 것으로 목표 설정을 바꾸신 분들이 계시다면 다시 생각해보시죠. 아이들은 그들 스스로 성장하게 지켜주어야 하고 우리는 우리의 삶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내가 흐뭇해하고 즐거워했던 일. 하나 정도는 나에게 허락해주십시오. 즐겁고 행복한 것들이 우리 곁에 많아야 아이도 즐겁고 행복한 삶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 나의 즐거움에 대해 이야길 들어볼까요.
나는 무엇을 할 때 정말 즐거울까요?
나의 이야기에 경청해주십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
본 글은 심리상담연구소 心地에서 진행하는
부모성장학교 '따뜻한 말 한마디'프로그램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좋은 부모로 성장하고픈 부모님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유합니다.
100일 지성을 올리는 정성으로 함께 해주시면
분명 우리 안에 삶의 변화가 일어나리라 기원을 올리며.
www.simjimi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