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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떤 질문을 하는 교육자인가요?(4~5단계)

문제공감/문제정의 (학습자의 고민) 

by 테디 Jan 26. 2023

[Dear. 퍼실리테이터] 


이 글은 질문을 통해, 몰입과 성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하는 '퍼실리테이터'. 더 나은 퍼실리테이터를 꿈꾸는 교육자 분들을 위해, 교육자로써 학생들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해 보는 시리즈 글입니다. 


당신은 어떤 질문을 하는 교육자인지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 지난 화(https://brunch.co.kr/@songilsam/43)에서는 학습자의 팀 프로젝트 9단계 중 '2단계 : 프로젝트 목표/결과물 정하기, 3단계 :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에서 학습자가 겪는 고민을 살펴봤습니다.


2단계~3단계에서는 학습자의 몰입과 성장을 돕기 위해 

1) 학습자 스스로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 질문 

2) 기대하는 결과물을 상상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3) 하고 싶은 주제를 발견하도록 돕는 질문 

4) 주제를 정하는 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웠는데요.


나날이 올라가는 단계! 오늘은 '4단계 : 문제공감, 5단계 : 문제정의'에서 기억하면 좋을 교육자의 질문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소연이와 동호 선생님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부터 자세히 만나보시죠!

소연(학생)과 동호(선생님)소연(학생)과 동호(선생님)



새로운 학기가 시작된 가을, 4개월간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고등학생 2학년의 소연.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소연이가 경험하는 여정을 9가지 단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자의 팀 프로젝트 여정 : 9단계학습자의 팀 프로젝트 여정 : 9단계



이때 소연이는 ‘4단계 : 문제 공감 단계, 5단계 : 문제 정의 단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요? 그리고 교육자인 동호 선생님은 소연이의 고민에 어떻게 질문해야 할까요?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Real Voice를 담았습니다) 



4단계 : 문제공감 (학습자의 고민)
  
브런치 글 이미지 3

‘이 문제의 대상은 누구일까?, 이 대상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인터뷰 질문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리는 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까? 등 실제로 학생들이 이런 고민을 합니다. 하나하나가 되게 중요한 부분이죠. 이런 소연이의 다양한 고민에 교육자 동호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브런치 글 이미지 4

위와 같은 질문을 했을 때, 교육자 동호에게 나쁜 의도는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연이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느껴질까요? ‘지적당하는 기분, 갑자기 혼나는 기분’이 들 수 있겠죠. ‘더 잘하고 싶은 마음’보다는, ‘내가 되게 부족하다’라는 마음이 들 수 있어요. 교육자는 학습자가 이런 마음이 들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스스로 계속 부족하다'라고 느끼거나, '지적당하는 기분'이 들면 작아지게 됩니다.


예컨대 ‘몇 명 만났어?’라는 질문으로 궁금한 점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확인만 되면 괜찮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스스로 작아지는 잔상이 남아요. 선생님의 의도와는 다르게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 마인드가 작아지는 거죠. 



그러면 어떻게 질문해 볼 수 있을까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질문해 보면서 질문 준비하기
2. 인터뷰 인사이트를 함께 발견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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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는 ‘학습자와 함께 질문해 보면서 질문 준비하기’입니다. 

학습자에게 “나한테 질문해 볼래?”와 같이 “어떤 질문이 좋은지 찾아보자!”라고 말해보세요. 그리고 교육자는 학습자의 질문에 답을 한 후, “선생님 대답을 듣고 나니까, 어떻게 질문하고 싶어?”라고 다시 물어보세요. 어때요? 선생님이 지적하거나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깨닫게 하는 질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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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인터뷰 인사이트를 함께 발견하는 질문’입니다.

학습자가 ‘인터뷰를 해도,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할 때, 같이 찾아주는 거예요. ‘그분의 어떤 말이 기억에 남아?, 그 말이 기억 남는 이유는 뭘까? 그 말을 통해서 어떤 점을 알게 되었어?’라고 질문한다면, 학습자 스스로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는 거죠. 이를 통해 새로운 기억들이 떠올라 이전에는 미처 몰랐던 발견을 할 수 있어요. 




새로운 생각, 몰랐던 것을 보는 것은 빨리 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함께 만들어 가는 거예요”



4단계까지 완료한 소연이. 이제 '5단계 : 문제정의'에서는 어떤 고민을 하게 될까요? 그 고민에 동호 선생님은 어떻게 대답하고 있고, 우리는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을까요? 


5단계 : 문제정의 (학습자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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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문제정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소연이는 ‘이게 진짜 문제일까?, 여전히 모호한데?, 구체적으로 무엇에 집중해 해결해야 할까?’ 등을 고민합니다. 자녀/학습자가 이러한 고민을 한다는 것에 공감하는 부모님/교육자라면 이 고민에 대해 여유 있게 기다리며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여기서 동호 선생님은 어떤 질문을 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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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학습자 입장에서는 ‘여전히 내가 부족하구나, 선생님이 원하는 프로젝트는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학습자 스스로 원하는 걸 찾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이 원하는 프로젝트로 가는 거예요. “인터뷰가 부족했던 것 같은데”라는 말은 판단이 많이 들어간 말이죠. 교육자는 판단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교육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학습자에게 직접 이야기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학습자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2가지
1. 스스로 진단하고 대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질문 
2. 학습자가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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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째는 ‘스스로 진단하고 대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질문’입니다. 

“이 정도 문제정의는 어느 정도 된 거 같아?”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해갈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질문은 유사해 보이지만, 디테일한 변화는 결과를 완전히 달라지게 합니다. 그냥 대답하게 하지 말고, ‘1~5점까지 점수로 표현’하게 하세요. 점수로 표현하면, 그다음 질문을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볼까요?

교육자 : 스스로 생각했을 때, 이 문제정의가 어느 정도 명확한 것 같아?
학습자 : 2점이요.
교육자 : 왜 2점으로 생각하는지 말해볼래? 

혹시,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학습자가 ‘명확한 거 같아요’라고 표현하기보다는 2점으로 표현했을 때 스스로 생각하고 다시 찾게 됩니다. 또한 나아가 ‘더 명확한 문제정의를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고 싶어?’라고 또 질문할 수 있는 거죠. 



디테일에 따라 
학생들이 생각하고 경험하는 건 완전히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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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입니다. 

“문제를 다 한 번에 풀 수는 없으니까, 소연이가 어떤 문제에 더 집중하고 싶어? 그 이유는 뭐야?”라고 질문하면서 학습자 스스로 우선순위를 세울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인데요. 디테일이 만드는 힘!, 교육자가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학습자가 생각하고 경험하는 건 완전히 달라집니다. 



오늘은 학습자가 팀 프로젝트 중 ‘4단계 : 문제공감, 5단계 : 문제정의’에서 겪는 학습자 소연의 고민과 이에 따른 교육자의 좋은 질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래 4가지 중에 어떤 질문을 가장 먼저 해보고 싶은가요? 그리고 오늘, 그 질문을 자녀에게 / 학생에게 해보면 어떨까요? 


1.     학습자에게 질문해보면서 함께 질문 준비하기 

2.     인터뷰 인사이트를 함께 발견하는 질문 

3.     스스로 진단하고 대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질문 

4.     학습자가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다음글에서는 ‘6단계 : 문제해결’에서 학습자 소연의 고민과 교육자가 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질문,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은 무엇인지 다음 편에서 전격 공개해 드립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달아주세요, 함께 고민할게요. 







1. 당신은 어떤 질문을 하는 교육자인가요? (1단계)  

1) 호기심을 갖게 하는 질문과 2) 팀 프로젝트의 모습을 상상하는 질문이 궁금하다면? 

https://brunch.co.kr/@songilsam/42



2. 당신은 어떤 질문을 하는 교육자인가요? (2단계~3단계)

1) 학습자 스스로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 질문, 2) 기대하는 결과물을 상상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3) 하고 싶은 주제를 발견하도록 돕는 질문, 4) 주제를 정하는 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이 궁금하다면? 

https://brunch.co.kr/@songilsam/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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