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ny Day Oct 22. 2023

사랑한다고 표현하기

[매일안녕]

코미디언 이영자씨의 짧은 영상을 보다가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졌다.


"세상을 이기는 힘은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거에요.

난 늘 방황했어요. 지금도 그래요.

우리 아버지는 내게 표현을 한 번도 해주지 않았어요.

자식을 낳았다고 해서 사랑한다고 느낄 거라고 생각하면 안 돼요.

알려줘야 해요.

아버지가 그렇게 못 하면 어머니라도 번역해줘야 돼요. 


'아버지는 너를 사랑하는 거란다. 나도 너를 사랑한단다.'


그런데 우리 아버지는 끝내 안 해줬어요.

내가 나이 50이 됐는데도...
남은 세상은 살아가야 하니까 우린 형제들끼리 뭉쳤다.

그래야 세상을 나가서 살 수 있는 힘이 생겨요."


세상을 살아가는 힘, 세상을 이기는 힘, 그것이 사랑에서 온다는 데 크게 공감한다. 사랑받은 사람이 사랑할 줄 안다는 말이 있듯이, 사랑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다. 충분히 지지하고 격려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세워주고 응원할 수 있다. 나의 경험이 내가 살아갈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사랑한다고, 아낀다고 표현할 수 있는 오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Bee Gees - How Deep Is Your Love

How deep is your love
How deep is your love
I really mean to learn
이전 04화 나를 지켜내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