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주 Mar 10. 2024

신용카드를 해지했다.


작년 가을, 우리 가족이 가지고 있던 신용카드들을 해지했다.


그렇게 많은 카드를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니었다.

남편이 사용하던 신한카드, 그리고 내가 사용하던 신한카드와 kb카드.

총 3개의 신용카드를 모두 해지했다.


이와 더불어 가지고는 있었지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있는 줄도 몰랐던 통장 3개와 체크카드들까지 모두 정리했다.


그러자 우리 집엔 신용카드 1개와 체크카드 3개, 총 4개의 카드만이 남았다.


자동차를 사며 할인혜택을 받아 만들었던 kia신용카드 1개와 생활비 카드인 kb체크카드, 내 용돈카드인 체크카드 그리고 남편 용돈 카드까지.




내가 신용카드를 해지한 이유는 우선 너무 복잡해서였다.


이건 공과금 카드, 휴대폰 요금은 또 다른 카드, 어떤 건 외식비 카드.

카드가 많아지자 복잡해졌고 관리가 점점 귀찮아지기 시작했는데 이게 가장 이유였다.


그리고 그다음 이유로는

원래 신용카드를 잘 쓰지 않던 내가 결혼을 하며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만들자 체크카드를 쓰던 시절보다 비싼걸 잘도 사 먹는 느낌이 들었다. 부부의 월급이 올라서라는 이유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했다.


있지도 않은 돈이 신용카드 한도라는 금액으로 존재하고 있었고, 난 지금 그 정도의 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다음 달의 내가 갚는다는 이유로 생각 없이 큰 금액을 카드로 긁게 되는 순간들이 자꾸만 생기기 시작한 거다.


결국 그게 빚인 줄도 모르고.




현금을 쓰거나 체크카드를 쓰면 100만 원이 뭐야 10만 원도 크게 느껴지고 하물며 5만 원도 크게 느껴진다.


근데, 신용카드는 다르다.

그냥 숫자로만 존재하다 보니 10만 원은 별 것도 아닌 거 같고 100만 원 200만 원도 대단한 금액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한 달 저축금액에서 5만 원, 10만 원이라도 더 저축하려고 하면 얼마나 힘든지 아는가.


치킨 한 마리를 시켜도 고민하게 만들고, 계란 한 판을 살 때도 가격비교를 하게 만드는데,


신용카드는 그런 나의 힘듦이 무색하게도 자꾸만 돈을 더 쓰게 만들었고 한 번씩 쓸데없는 과소비를 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어쩔 없이 1년 정도를 사용해야 하는 kia 신용카드를 제외하고는 우리 가족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신용카드를 해지했다.


1개의 신용카드만을 남기고 대부분 현금생활을 하기 시작하자 생긴 변화는 아주 단순하고 대단했다.


돈을 덜 쓴다.


평소보다 확실히 돈을 덜 쓰게 되었고, 큰돈이 나갈 일을 대비해 비상금을 잘 챙겨두게 만들었다.


그리고 내가 얼마를 쓰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되니 돈관리도 쉽게 할 수 있게 됐다.


신용카드를 해지한 첫 달은 특히 힘들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행복이 어떤 건지를 생각하며 그 행복을 위해 집중하기 시작했고 우선적으로 소비를 줄여야 했음에 망설이지 않고 실천했다. 그렇게 신용카드를 해지하고 우리 가족의 씀씀이는 조금씩 줄어들었다.


애초부터 그렇게 큰 씀씀이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5만 원 10만 원이라도 줄어든 게 어딘가.


돈이 어디로 많이 나가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된 게 어딘가-

"예산은 우리의 돈이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며, 무엇을 하는지 보여준다."_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데이브 램지


맞벌이를 유지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된 여러 요인들 중 미니멀 라이프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은 들이지 않았던 습관과 신용카드들을 정리하며 우리 가정의 돈의 흐름을 정리한 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과감히 신용카드를 없앴고 수많은 카드혜택들을 받지 못하게 되었지만, 쓰는 돈이 확실히 줄어들었고 우리의 가계는 더 나아졌다.


가계의 예산을 위해선

얼마를 쓰는지 정확히 알아야 하고,

얼마를 쓰는지 파악하는 데에는

신용카드보단 현금생활이

확실히 더 도움이 된다.




데이브 램지의 책,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에서는 돈 모으기 로드맵을 7단계로 나눠 제시한다.


1단계는 비상자금 100만 원 모으기,

2단계는 빚 청산하기,

3단계가 6개월치의 생활비정도로 비상자금 마련하기다.



책을 읽으며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것만으로도 3단계까진 누구나 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월급이 늘 부족하고 저축할 돈이 없다고 느껴지면 일단 돈의 흐름을 파악하자. 그리고 쓸데없이 카드들이 많이 있다면 정리부터 하자.


필요 없는 신용카드들은 전부 없애는 게 좋고, 그게 힘들다면 나처럼 1개의 신용카드만 남겨두는 건 어떨까.


결과가 당장 보이진 않겠지만 신용카드가 없애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삶, 현금을 사용하는 삶에 적응하게 되는 순간. 더 이상 돈에 쫓기지 않는 삶이 펼쳐질 것이다.


"신용카드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상자금이 되었고, 사람들이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다. 비상자금이 있으면 뭐가 달라질까? 타이어가 터졌을 때 신용카드를 쓰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다."_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데이브 램지







이전 01화 아이 하나 워킹맘, 드디어 퇴사했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