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은 Jul 23. 2023

03. 내가 가지고 있었던 안 좋은 생활습관

최대한 빨리 털어내자



운동에서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주일에 한 번 몇 시간씩 빡세게 운동을 하는 것보다 매일 30분씩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게 더 낫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하루에 조금씩 운동하는 그 시간이 별 거 아닌 것 같아 보여도, 일주일이 지나고 몇 달이 지나면 변화가 나타난다. 나는 운동을 시작한 지 5개월 만에 변화를 느꼈다.



팔에 힘을 준 다음 만져보면 그저 한없이 말랑말랑했는데, 아령 운동을 했더니 근육이 조금 생겨 탄탄해졌다. 지하철을 탈 때나 학교 강의실을 갈 때도 항상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했다. 계단은 힘드니까. 계단 열개만 올라가도 숨이 차서 헉헉거렸는데 지금은 삼십 개를 올라도 조금 숨이 찰 뿐 괜찮다. 확실히 운동하기 전보다 덜 힘들다. 그때부터 신이 났다. 변화가 보이니 운동하는 게 즐거워졌다. 운동을 할 수록 내 몸이 바뀌는 게 좋았다. 



처음에 운동을 시작한 지  한두 달 됐을 때는 지루했다. 운동을 하면 힘이 생긴다는데, 나는 왜 그대로인 것 같은지. 귀찮고 힘들기만 한 운동, 당장 그만두고 싶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어이가 없다. 운동한 지 얼마나 됐다고, 끈기를 가지고 열심히 해야지! 하지만 그때는 정말 그랬다.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야한다는 걸 알면서도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으니까 재미가 없었다. 하지만 꾹 참고 열심히 했더니 체력이 는 게 느껴지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나는 정말 엉망으로 살았다. 몸에 안 좋은 행동이란 행동은 다 하고 살았다. 내가 얼마나 안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가지며 살았는지 공유해보겠다.



1. 물을 안 마신다. 

2. 물 대신 달달한 음료수를 많이 마신다.

3. 과자나 빵,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는다.

4. 야채, 과일을 안 먹는다.

5. 하루에 오천 보도 안 걷는다.

6. 가까운 거리여도 걷지 않고 무조건 택시나 버스를 탄다.

7. 달걀, 두부, 닭가슴살 등 단백질을 많이 먹지 않는다.

8. 면, 떡, 빵 등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다. 밥도 고봉밥으로 먹는다.

9.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

10. 계단 오르기를 싫어한다. 무조건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만 탄다. 



이 중에 다섯 개 이상 해당되는가? 그럼 당신은 얼른 이 안 좋은 습관을 고치고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된다. 그래도 다섯 개만 해당된다면 양반이다. 나 같은 경우는 1번부터 10번까지 전부 해당됐다. 



1. 물을 마시지 않는다.

내 몸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의 대표적인 예시였다. 달달한 음료수만 마시고 물을 안 마셨다. 아무 맛도 안 나는 물이 먹기 싫었다. 제일 큰 이유는 딱히 물을 마실 필요성을 못 느껴서 이다. 정말 목말라 죽기 직전일 때가 되서야 몇 모금 마시는 정도였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의식적으로라도 물을 마시려고 한다. 텀블러에 물을 담아 가지고 다닌다. 자주 마시기 위함도 있고, 목이 말랐을 때 밖에서 물을 사 먹는 게 아까워서 그런 것도 있다. 예전에는 차가운 물도 많이 마셨는데 지금은 여름에도 미지근한 물을 조금 섞어서 마신다. 차가운 물은 위장 기능도 떨어뜨리고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2. 물 대신 달달한 음료수를 많이 마신다.

당 중에 흡수도 빨리 되고, 제일 좋지 않은 당이 액상과당이라고 한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먹는 탄산음료나 카페 음료에는 당이 꽤 많이 들어있다. 20g은 기본이고, 30,40g이 훌쩍 넘는 것도 있다. 여름에 더워서 카페에 가서 달달한 음료를 사 먹기 쉬운데, 몸을 생각해서 되도록이면 참도록 하자. 달지는 않지만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게 몸에게는 가장 좋을 것이다.



3. 과자나 빵,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는다.

전부 탄수화물과 당이 높은 것들이다. 나는 단 걸 좋아해서 과자도 꼭 초코과자, 빵도 꿀이나 잼이 든 걸 먹었는데 운동을 시작한 뒤로는 거의 먹지 않는다. 아이스크림이나 주스를 먹으면 당장은 시원해지는 것 같아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더 입이 텁텁해지고 갈증을 일으킨다. 물론 가끔 먹는 건 좋지만, 하루에 한 번 이상 매일 먹으면 당연히 몸에도 좋지 않다. 달달한 게 먹고 싶을 때는 차라리 과일을 먹자. 과일도 당이 있어 많이 먹으면 안 좋지만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것이다. 




이전 03화 02. 실패도 다 경험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