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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둘째 주 커머스 트렌드

by 커머스의 모든 것


▶ 최근 커머스 주요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비즈니스와 마케팅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신세계, 백화점 리노베이션으로 본업 강화 승부수 띄운다



신세계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25.1% 줄어드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는 백화점 대규모 리노베이션으로 본업 경쟁력을 높이려는 계획을 세웠어요.



지난해 신세계의 총매출은 11조 4974억 원으로 3.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795억 원으로 감소했어요. 특히 백화점 부문 매출은 7조 2345억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7.8% 줄었어요. 통상임금 부담금 등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줬어요.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신세계는 본점에 럭셔리 부티크 ‘더 헤리티지’를 새롭게 열고, 본관과 신관을 전면 리뉴얼하며 공간 차별화를 추진하고 있어요. 특히 강남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급 식품 매장을 새롭게 오픈해 하이엔드 소비를 강화하려고 해요.



신세계는 올해 백화점 매출 성장 목표를 6%로 설정하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와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실적 회복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에요.






2️⃣ GS25에서 무신사 티셔츠를?!



GS25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협력해 편의점에서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시도를 시작했어요.



내달부터 전국 3000개 GS25 매장에서 무신사 스탠다드 전용 라인인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 제품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이 판매는 단기 프로모션이 아닌 상설 판매로, 무신사가 외부 유통 채널을 통해 자사 PB(Product Brand) 제품을 제공하는 첫 사례예요. 이번 협업은 무신사의 오프라인 접점 확대와 GS25의 상품 다양화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예요.



GS25는 무신사 브랜드로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며, 패션·뷰티 같은 신규 카테고리로 상품 영역을 넓히고 있어요. 무신사는 GS25의 전국적인 유통망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소비자층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어요. 이 협업은 편의점과 패션 플랫폼 모두에게 큰 성장 가능성을 열어주고,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전략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돼요.






3️⃣ 명품 시장 공략 가속화하는 이커머스



국내 명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지난해 규모가 약 22조 원에 달했어요. 이커머스 업계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명품 전문관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높이려고 하고 있어요.



롯데온은 ‘럭셔리 쇼룸’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선보이고, 컬리는 루이비통과 보테가베네타 같은 고급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11번가는 명품 전문관 ‘우아럭스’에서 NFT 디지털 보증서, 가품 보상제 등을 제공하며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 있어요. 쿠팡은 글로벌 명품 기업 파페치를 인수하고 럭셔리 뷰티 서비스 ‘알럭스’를 론칭하며 명품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어요.



이커머스 업계는 정품 보장, 고품질 배송, 고객 맞춤형 케어를 통해 명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어요. 특히 MZ세대와 같은 새로운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명품 시장의 가능성을 키우고 있어요. 하지만 고가 제품 특성상 판매자 중심의 관리 체계에 대한 한계도 지적되고 있어요. 플랫폼 차원에서 신뢰성을 더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아요.



명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는 만큼, 이커머스의 전략이 시장의 판도를 결정할 중요한 요인이 될 것 같아요.






4️⃣ 김고은과 함께하는 쿠팡 알럭스, 럭셔리 뷰티 시장을 새롭게 정의할까?



쿠팡은 럭셔리 뷰티 서비스 ‘알럭스(R.LUX)’의 첫 앰배서더로 배우 김고은을 발탁하며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어요. 이번 광고 캠페인의 슬로건은 ‘뉴 룰. 뉴 럭셔리(New Rule. New Luxury)’로, 알럭스를 통해 정품 럭셔리 뷰티 제품을 빠르고 신뢰할 수 있게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광고는 서울 주요 옥외 매체와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되며, 알럭스의 차별화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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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럭스는 지난해 하반기에 론칭된 쿠팡의 럭셔리 뷰티 서비스로, 기존의 ‘로켓 배송’ 시스템을 적용해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앱도 별도로 운영 중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쿠팡은 알럭스를 통해 정품 보장과 빠른 배송, 그리고 고급스러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며 럭셔리 뷰티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려 하고 있어요. 특히 김고은이라는 배우와 함께 MZ세대를 타깃으로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하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쇼핑 문화를 제안하고 있어요.



<참고 기사>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207_0003056507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50207500288

https://www.etnews.com/20250207000176

https://www.moneys.co.kr/article/202502051546382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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