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월 다섯째 주 커머스 트렌드

by 커머스의 모든 것 Mar 31. 2025


유통·이커머스 업계의 최신 이슈를 4개의 주요 기사로 정리했어요.


프리미엄 식품 경쟁부터 편의점 스포츠 마케팅, 유튜브 미식 콘텐츠, 그리고 PB 제품 전략까지- 지금 커머스 시장에서 일어나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해 보세요❕



1️⃣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쟁, 쿠팡이 판을 흔든다



쿠팡이 '프리미엄 프레시'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신선식품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어요. 연매출 40조를 돌파한 쿠팡은 ‘프리미엄 프레시’를 통해 과일·수산·채소·정육·계란·유제품 등 12개 항목의 고품질 제품을 엄격한 검품 과정으로 운영해요. 론칭 초기 500여 개 수준이던 프리미엄 프레시 상품은 현재 640여 개로 늘었어요. 



쿠팡이 프리미엄 신선식품 강화에 나선 이유는 분명한 성장 가능성 때문이에요.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경기침체 흐름 속에서도 식품 소비만큼은 줄지 않았어요.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유통 매출에서 비(非) 식품군은 역성장을 기록했지만, 식품군은 오히려 성장했어요. 특히 이커머스 채널은 무려 22.1%라는 고성장률을 기록했어요.



최근 컬리, SSG닷컴,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도 자사의 프리미엄 식품관을 리뉴얼하거나 신규 브랜드를 도입하며 대응하고 있어요. 특히 백화점들은 치즈 소분 판매, 쌀 도정 서비스 같은 개인 맞춤형 전략으로 오프라인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답니다.



2️⃣ GS25, 야구장 안으로 들어간 편의점 전략 ⚾


GS25가 프로야구단 한화이글스와 함께 대전 신구장에 특화 편의점 'GS25 한화생명볼파크점'을 열었어요. 이로써 GS25는 업계 최초로 스포츠 특화 매장을 4개나 운영하게 되었어요. 



GS25 한화생명볼파크점은 한화이글스의 상징색과 마스코트를 활용한 외관 디자인은 물론, 선수단 라커룸을 재현한 내부 공간까지 마련했어요. 유니폼, 배트, 선캡 등 60여 종의 굿즈와 한화XGS25 한정 상품도 함께 판매돼 팬들의 이목을 끌고 있어요. 



이는 단순 편의점 기능을 넘어 브랜드 경험과 팬심을 연결하는 전략으로, 앞으로 야구 시즌 내내 마케팅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3️⃣ 김슬아 대표, 유튜브에서 ‘맛의 철학’을 전한다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컬리의 유튜브 채널에서 '소피의 킥'이라는 코너를 통해 미식 콘텐츠를 선보이기 시작했어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컬리'


이 콘텐츠에선 냉동식품부터 돼지고기 안심까지, 다양한 식재료와 요리법을 소개하며 음식에 대한 애정을 나누고 있답니다. 라자냐에 어울리는 치즈, 굴림만두와 밥으로 만드는 죽 등 실제 활용 가능한 레시피를 통해 실용성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어요. 



김 대표는 "맛에 확신 없는 음식은 차라리 굶겠다"라고 할 정도로 진심을 담았고, 앞으로는 구독자들의 '킥'도 함께 공유하며 미식 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있어요. 콘텐츠가 매주 수요일 공개되며, 컬리 브랜드의 진정성과 연결돼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요.



4️⃣ PB 전성시대, 유통사가 제조를 이끈다


최근 유통업계는 제조사의 NB(제조사 브랜드) 상품을 단순히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체 브랜드(PB)를 통한 수익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어요. 



특히 쿠팡, 무신사, CU 같은 플랫폼들은 가성비와 빠른 기획력을 앞세운 PB 상품으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어요. CU의 하이볼, GS25의 디저트, 무신사의 ‘무신사 스탠다드’ 모두 NB 제품보다 판매 비중이 높은 상황이에요. 쿠팡은 생활용품부터 신선식품, 뷰티까지 연 1조 원 이상을 PB로 벌어들이고 있어요. 



PB 상품은 고물가 시대에 민감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고, 트렌드 반영이 빠른 중소기업과의 협업 덕분에 더 빠르게 시장 반응을 얻고 있답니다.



<참고 기사>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503260037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32865901

https://www.khan.co.kr/article/202503281556001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327_0003115163


이전 20화 3월 넷째 주 커머스 트렌드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