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11편의 글, 정확히 말씀드리면 완성원고의 2/5가 공개되었습니다. 이 책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같은 패턴으로 움직이는 일본>을 역사적 관점에서 보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해보기 위한 책입니다. 앞으로 다룰 이야기는 대략 이런 내용입니다.
왜 아베는 40도의 8월 도쿄에서 올림픽을 열까?
후쿠시마를 폐쇄하지 않는 이유는?
일본의 헌법개정은 가능한가?
아베 정권은 언제까지 계속될까?
일본의 차기 총리는 누구일까?
한국은 일본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을까?
재미있을 것 같지 않으세요?
2019년 7월, 일본 정부가 한국을 대상으로 무역규제조치를 취했습니다. 한국이 북한에 주요소재를 밀수출함으로써 신뢰를 배반했다는 이유지요. 하지만 일본 정부 고위층의 여러 발언을 종합해보면 사실상의 이유는 한국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일본기업에게 강제징용 피해배상을 인정한 것이 원인입니다. 그런데 왜 일본은 이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한 걸까요?
돈과 권력 때문입니다.
아무리 이쁘게 포장해도 결국은 정권의 이권때문에 한 나라의 주권, 법원을 찍어누르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1탄이 졸렬한 무역규제인데요.
하지만 더 희한한 것은 상황이 이 정도까지 되었는데 아무도 이게 전쟁인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니 왜 일본이 저렇게 싸움을 걸었는지 이해하려 하기는 커녕 전쟁이 벌어진 줄도 몰라요. 이를 막기 위해 호사카 유지 교수님, 이영채 교수님 등 전반적인 상황을 아시는 학자분들이 사방팔방으로 뛰시지만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일반 대중이 전반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썼습니다. 우리와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역사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하면 왜 일본이 우리에게 전쟁을 걸었는지, 무엇을 얻으려 하는지 우리는 어떻게 싸워 이길 수 있는지 답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이후에는 이런 내용이 펼쳐집니다.
왜 아베는 40도의 8월 도쿄에서 올림픽을 열까?
후쿠시마를 폐쇄하지 않는 이유는?
일본의 헌법개정은 가능한가?
아베 정권은 언제까지 계속될까?
일본의 차기 총리는 누구일까?
한국은 일본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을까?
그리고 일본은 멸망할 것인가??
이미 원고는 100% 완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이 브런치 북 프로젝트에 뽑히는 것을 기대해 주세요.
저도 그날을 기다리면서 준비하겠습니다.
이메일: inswrite@gmail.com
브런치: https://brunch.co.kr/@hdyoon
저서: <조선 리더십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