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월문 이룰성 Jun 11. 2021

소중한 친구가 다른 지역으로 떠난다면

부산에서 혼자 자취하는 나에게 가장 큰 행운 중 하나는, 소중한 친구가 같은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자주 먼저 연락해주고, 배려심이 깊은, 사려 깊은 소중한 친구가.


그 친구가 아니었다면, 달갑지만은 않은 고독한 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내가

 이토록 '사람과 함께 한다는 것'이 얼마나 그것 자체로 가치 있는 것인지 깊게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그 친구에게 직접 표현해본 적은 없다.


'네가 지금 나랑 같은 지역에 살아서 너무나 다행이다.'

'힘들 때나 보고 싶을 때 만나러 오갈 수 있는 네가 있어서 참 다행이다.'

'너를 만나고 같이 시간을 보낼 땐, 난 내가 중요시하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똑같이 좋았다.'


어느 날인가, 그 친구가 당분간 부산을 떠나 서울에서 살 것이라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서울에 취직을 하게 된 것이다.

나는 진심으로 그의 앞길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조용히 그의 소식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그러나 숨길수만은 없는 마음 한 켠이 동강 나 떨어지는 것 같은 기분.


마지막으로 광안대교가 보이는 가게에 앉아 치킨과 맥주를 같이 먹던 저녁자리에서야 실감이 났다.


직감적으로 향후 몇 년간은 이러한 자리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을 느꼈다.


그때 나는 참으로 이 소중한 친구가 나에게 어떠한 존재인지, 내가 그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선명하게 깨달았다.


긴 여생에서의 잠시 잠깐의 이별일지는 모르지만, 이 일을 계기로

사람 한 명 한 명을 만나 함께 보내는 찰나의 시간들에 더욱 집중하고


더욱 웃고, 더욱 슬퍼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나는 그가 떠나 아쉽다는 마음의 깊이를 말로 직접 표현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신이 드는 것은 왜일까.

그는 분명히 알았을 것이다.

티가 날수밖에 없는, 평소와는 사뭇 다른 나의 표정을 보고.

'희망을 걸어본다'라고 표현하면 적절할까.


그 친구가 자신을 그렇게 소중하게 생각하는 존재가 있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끼고

'사실 나도 똑같아'라고 말해줬으면.

이전 11화 고독은 나에게 어려운 친구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