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오일을 판매하고 있다 보니 저희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에 남겨진 리뷰도 자주 찾아보는 편인데요.
리뷰를 보다 보면 이런 내용이 자주 보이더라구요.
반신욕할 때 썼더니 피부가 망가졌어요
족욕할 때 썼는데 발 피부가 다 뒤집어졌어요
천연 오일이 아니라 가짜인 것 같아요
망가진 피부 사진까지 리뷰에 함께 남겨주시는 분들도 많으셨는데 정말 고생하셨겠더라구요.
안전하지 않은 화학성분을 섞어서 만든 저렴한 오일을 잘못 사용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겠죠.
제가 이너플랏을 런칭하면서 쓴 글에서도 너무 저렴한 아로마 오일은 가격만 봐도 품질이 좋을 수가 없다는 게 보인다고 얘기했었는데요.
싼 게 비지떡이라고, 아로마 오일 잘못 고르시면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없고 오히려 피부나 호흡기 등에 자극이 될 수 있답니다.
https://brunch.co.kr/@qsight/6
하지만 한 가지 생각해볼 것은, 이런 증상이 무조건 오일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만은 아닐 수도 있어요.
천연 에센셜 오일을 쓰더라도 안전한 사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서 피부에 자극이 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떤 아로마 오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입욕에 사용해도 되는 아로마 오일은 이렇게 고르셔야 합니다.
일단 아로마 오일은 보통 2가지 용도로 사용하죠.
발향시켜 향기를 맡는 것과 피부에 바르는 것.
위 2가지가 서로 다른 용도이기 때문에 각각에 해당하는 안전인증도 따로 존재하는데요.
공기중에 향을 피울 때 쓰는 오일은 방향제 인증, 피부에 바를 때 쓰는 오일은 화장품 인증을 받아야 해당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아직 상세페이지에 내용을 기재하지는 않았지만, 저희 이너플랏 제품은 방향제 인증과 화장품 인증을 동시에 받았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사용해도 모두 괜찮지만, 시중에는 한 가지 인증만 받은 제품도 많아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런 인증이 있는지 조차도 알기 어렵기 때문에 확인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지만, 그렇게 발생하는 문제는 모두 소비자의 몫이 되어 버리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생각하셨다면 안전하게 쓰기 위해 해당하는 인증이 있는 제품인지를 먼저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목욕이나 족욕할 때 사용하시려면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이기 때문에 화장품 인증이 있어야 합니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고 피부가 뒤집어진 분들은 섞음질된 가짜 오일을 쓴 것이거나, 혹은 피부에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화장품 인증이 없는 제품을 쓴 것일 수 있습니다.
목욕, 족욕, 반신욕을 위한
아로마 오일의 올바른 사용법
그렇게 제품을 고르셨다면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야겠죠.
다른 분들이 입욕용으로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아마 대부분 물 위에 아로마오일을 직접 떨어뜨려서 사용할 것 같은데요.
이렇게 사용하는 것도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이에 대해 딱히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판매처를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아로마오일은 말 그대로 기름이기 때문에 물에 잘 섞이지 않아요. 물에 떨어뜨리면 당연히 오일이 물 위에 둥둥 떠다니겠죠.
그 상태로 목욕이나 족욕을 하면 물 위에 떠있는 오일 원액이 직접 피부에 닿게 됩니다.
저희가 고객님들께 보내드리는 리플렛에 안전한 아로마 오일 사용법 링크를 QR코드로 만들어서 넣어놨는데 거기에도 자세히 적어놓았어요.
아로마오일은 굉장히 고농축된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원액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희석해서 사용해야 해요.
물론 민감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당장 아무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유독 피부가 약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은 곧 피부가 간지럽고 트러블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물에 직접 떨어뜨리는 건 잘못된 사용법인 거죠.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아로마오일로 목욕, 족욕, 반신욕을 즐기려면 번거롭더라도 오일이 물에 잘 풀어지도록 도와주는 '분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분산제라고 해서 특별한 게 필요한 건 아닙니다.
보통 분산제로 우유나 소금을 사용하는데, 저는 주로 소금을 쓰는 편이에요.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배쓰솔트도 똑같아요. 소금에 아로마오일, 그리고 기타 보습 성분을 첨가해서 만드는 것이죠.
어떤 소금을 쓰는지, 어떤 보습 성분을 넣는지에 따라 퀄리티는 달라지겠지만 우리가 요리할 때 쓰는 일반적인 소금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배쓰솔트 만드는 법
집에서 간단하게 즐기시려면 다른 거 넣을 필요 없이 소금에 아로마 오일만 떨어뜨리고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그러면 바로 배쓰솔트 완성입니다.
그 다음 족욕이나 반신욕을 위해 받아놓은 따뜻한 물에 풀어주면 끝입니다.
좀더 잘 풀어지게 하려면 미리 배쓰솔트를 욕조에 흩뿌려놓고 그 위에 물을 받으면 좋아요.
그러면 물에 바로 오일을 떨어뜨렸을 때와 달리, 소금이 물에 녹으며 잘 풀어진 게 보이실 텐데요.
그렇게 반신욕을 즐기고 나오면 확실히 피부가 매끈매끈해진 게 느껴진답니다.
소금과 아로마 오일의 블렌딩 비율은 소금 50g에 오일 5방울 정도로 하면 됩니다.
직접 무게를 재보니 50g은 일반적인 머그컵 사이즈 기준으로 4분의 1컵 정도 되는 듯 하더라구요.
목욕이나 반신욕을 할 때는 1회에 50g을 모두 사용하면 되고, 족욕할 때는 절반 정도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피부가 많이 민감한 분이나 어린 아이는 양을 더 적게 조절해서 쓰는 게 안전합니다.
저도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에서 직접 배쓰솔트를 만들어서 반신욕을 자주 하는데요.
그냥 따뜻한 물에 몸을 녹이기만 해도 좋지만 아로마로 반신욕을 하니 피로도 더 풀리는 듯 하고 개운해서 좋더라구요.
아무래도 아로마 오일이 물에 골고루 풀어지다보니 향기가 아주 강하지는 않고 은은하게 나는데요.
저희 이너플랏의 슬로우나이트 오일은 발산력이 좋은 가벼운 향이 아니라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비교적 가벼운 탑노트가 많고 상쾌한 편인 프레시리추얼 오일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좀더 차분하고 안정되는 향을 오래 즐기려면 슬로우나이트 오일도 괜찮았지만요.
시중 제품들도 1~2가지 아로마 오일로만 블렌딩된 배쓰솔트가 많은데, 저희처럼 9~10가지 오일로 블렌딩된 블렌딩 오일로 배쓰솔트 만들어서 써보시면 더 만족도가 높지 않으실까 싶어요.
이 글 읽고 직접 써보신 분들은 어떠셨는지 후기도 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그럼 모두들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로마 목욕/족욕 즐기시길 바라요. 감사합니다
⬇️ 프레시리추얼 오일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ineflacht/products/7738387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