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자연 Oct 30. 2022

나는 임신을 했고 남편은 박사 공부를 하고 싶다고 했다

지금도 현재진행형인 그의 성장기 

사실 제목에 약간의 오류가 있다. 남편이 박사 공부를 하고 싶다고 했던 게 먼저고 그 이후에 임신 사실을 알았으니까. 아니지. 남편이 박사 공부를 하고 싶다고 했을 땐 우리가 몰랐을 뿐이지 이미 나의 몸은 임신 중이었으니 내가 임신을 먼저 한 게 맞긴 하다.


팬데믹 기간 동안 석사과정을 마치고 취업까지 해낸 남편이 멋지고 대단하면서도 내심 와 끝났다! 하고 안도했는데 석사 학위증을 받기가 무섭게 박사 과정을 알아보고 있는 거다. 처음에 난 반대했다. 어렵게 좋은 직장에 취업이 되었는데 동시에 박사 공부를 시작하면 한 가지도 제대로 못할 수가 있으며, 게다가 강남까지 출퇴근하는 시간이 꽤 긴데 이게 체력적으로, 아니 물리적으로 가능하기나 한 일이냐고 주장했다. 말로는 남편이 무리할까 봐 걱정이라고 했지만 사실 속마음은 “내 몫의 너도 필요해” 하고 외치고 있었다. 퇴근하면 서로 하루에 있었던 일들을 얘기하며 여유롭게 쉬며 예전처럼 같이 요리도 하고 영화도 보고 싶은데 내 머릿속에는 퇴근하자마자 옷도 못 갈아입고 방으로 직행해서 논문을 쓰는 남편의 모습만 그려졌다. 


그런데 덜컥 임신까지 하게 된 것이다. 입덧은 엄마 따라간다는 말이 있는데 엄마가 입덧이 말도 못 했었다고 하시니 겁이 나서 다음 달 수업부터 반토막으로 얼른 줄여놓았다. 그러고 나니 처음 느껴보는 불안함이 엄습해오는 거다. 일을 이렇게 차차 줄이다가 출산을 하게 되면 한동안은 경제활동을 못하게 될 것이라는 불안감. 또 하나는 프리랜서로서 ‘수업량과 수입은 비례한다’인데 이건 꽤 속상했다. 드디어 둘이서 풀 파워로 벌기 시작했으니 이제부턴 한 달에 꽤 큰돈을 저금할 수 있겠다고 신나 있었는데 알피의 첫 월급과 동시에 내 월급은 반타작이 나게 생겼으니 말이다. 그 와중에 박사 공부까지 한다면 아무리 멕시코 주립대학이고 장학금까지 받는다고 하더라도 학비 부담이 아주 없지는 않을 텐데 '여유는 누려보기는 커녕 또 버는 족족 정신없이 나가게 생겼구나' 하는 생각에 우울해졌다. 생각이 꼬리를 물다 보니 처음으로 육아휴직 같은 건 없는 프리랜서라는 사실까지 문득 외롭고 서글퍼지는 거다. 한국에 왔을 때 더 적극적으로 안정적인 직장에 취업해보려고 하지 않고 좋아하는 일만 하겠다고 덤빈 대가인가 보다 싶었다. 물론 돌아간다 해도 똑같은 선택을 했겠지만. 


억울한 마음도 없지 않았다. 난 이제 몸도 불어날 테고 출산의 고통도 겪어야 하고 그러고 나면 한동안 일도 못하고 아기 보느라 정신이 없을 텐데 남편은 여전히 사회생활도 하고 운동도 하고 거기다가 박사 공부를 하며 자기 계발까지 놓치는 게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부럽기도 하고 약이 오르기도 했다. 그러니 유치하지만 더 고집을 부리고 괜히 딴지를 걸고 싶어지는 거다. 


“하루 종일 나 혼자 아기 보느라 집안일은 쌓이고 샤워도 맘놓고 못하고 너 올 시간만 기다릴 텐데 너는 집에 오자마자 조용한 방에 들어가서 논문 쓰는 꼴은 못 봐. 아기가 좀 커서 어린이집이라도 보낸 다음에 박사를 하든 말든 했으면 좋겠어” 


결국 흥분해서 말이 뾰족하게 나가버렸다. 그에 반해 알피는 차분히 얘기했다.


“누가 너에게 이제 아기를 키우는데 집중해야 하니까 더 이상은 글을 쓰지 말라고 하면 어떨 거 같아? 목표를 가지고 뭔가를 계속 배워나가는 게 내 삶의 원동력인데 그게 없다면 행복할 수 없을 것 같아. 그리고 우리는 여행하면서 다양한 곳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꿈이 있잖아. 지금 학교 교사가 되었다고 안주해버리면 우린 평생 예상 가능한 삶을 살게 될 거야. 내 전문성을 키워야 그 이상으로 성장하고 우리 가족에게도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 아기가 태어나고 일 년 정도는 공부를 쉬면서 나도 육아에 함께 전념할 테니까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게만 도와줘. 그렇지 않으면 아예 시작할 엄두를 못 낼 것 같아서 그래. 그리고 너도 힘들어도 글을 계속 써야만 해. 그게 온전한 너의 것이고 기쁨이잖아


질 수 밖에 없었다. 알피 말이 다 맞았다



이전 02화 네가 성장하는 방식이 좋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