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의 뜰 Oct 29. 2022

나는 어떤 사람인가

지금까지 타인들의 말에 나를 맞추며 살았다

친절하다. 책임강 강하다. 부지런하다ᆢ

남들이 말하는 내 모습에 의지하며 살았다.


진실로 나는 어떤 사람이었나.

이번 주 원예심리치료시간의 주제였다.



나는 슬픔이 많다.

연약하지만 부러지지 않았다

깊지는 못했지만 넓어지려고 했다.

많이 울었고 눈물을 흘린 만큼 후련하고 맑아졌다.


나는 왜 슬플까.

노력하지 않았다면, 애쓰지 않았다면

기대하지 않았기에 슬프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연약함의 힘. 결핍의 힘. 눈물의 힘은 바로 이런 게 아닐까.

강하기보다는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알고,

자랑하기보다는 품격 있게 내려놓을 줄 알고,

순간이기보다는 온유하게 간직할 줄 아는 삶


나는 앞으로도 이런 연약함, 이런 슬픔을 간직하고 살고 싶다.


 

이전 07화 단정하게, 야무지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