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인주 Oct 24. 2021

좋아하는 것으로 부터 좋은 것을 골라내는 사람

"이거 선물이에요. 제가 요즘 읽고 있는 책인데 정말 10분의 1도 읽지 않았어요. 몇장 넘겼는데도 너무 좋은거 있죠. 굉장히 깨끗해요. 이 책을 가지고 있던 요즘에 당신을 만난거니까. 이건 계시야. 선물이에요. 꼭 읽어봐요."



긴 여행을 떠나기 전에 만났던 친구다.

그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프렌치 레스토랑으로 나를 초대했다.

저녁을 대접하고 싶다며 오늘은 마음껏 먹고 마시자고 한다. 한사코 거부해도 그녀는 단호했다. 

그런 그녀에게 줄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싶었고 바로 가방에서 책을 꺼냈던 것이다.





책 표지가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보여져왔던 책이었다. 또한 흥미로운 주제를 말하고 있었다. '일' 그리고 '텍스트'를 좋아한다면 관심가는 직업 '에디터'.  구입 당시 나는 패션디렉터로 직을 바꾼 상태에서 혼란기를 겪고 있었고, 좋은 환기가 되어줄 것 같아 구입했다.



브랜드를 말하던 매거진에서 가지로 뻗어진 잡지스러운 책이다. 이건 꽤 중요하다. 잡지는 시간을 대변한다. 일전에 도쿄의 다이칸야마의 츠타야에 위치한 ' #안진#anjin ' 카페에서 알게 되었다. 그들은 몇십년은 더 된 잡지를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 두었다. 전면의 책장에 꽂혀진 잡지들은 작품이었다. 또한 시간을 전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꽤 트렌드의 접점에서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에디터라는 직업이 어떤 것인가. 그리고 이렇게 정의했다. <좋아하는 것으로 부터 좋은 것을 골라내는 사람


박수를 쳤다. 인스타그램 속 수많은 셀러시장 또한 이렇다. 좋아하는 것 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 보여주며 이거 정말 괜찮아요.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의 수많은 추천들은 '자신이 좋아하는것'인지, '정말 좋은 것' 인지는 알 수 없다. 


좋아하는 것 중에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진다.

모든 사람들이 에디터가 되는(될 수 있는) 세상이 도래한걸까?






/



이게 발판이 되어 나도 작은 꿈을 꺼냈다. 

33살이 되기 전엔 세계여행을 하며 여행에세이를 쓰고 싶다는 꿈.

퇴사를 하고 난 바로 다음날 떠나는 비행기 티켓을 손에 잡았다.



“2011.8.22 세번째 책핌. 제천가는 내일로 여행중” 


맨 앞장에 언제 이 책을 읽었는지 기록하는 습관이 있다. 덕분에 2011년도의 여름을 만났다. 소름이 돋았다. 

이유는 엊그제 퇴사 송별회의 일화가 떠올라서다. 동료들은 몇년간 기록한 나의 SNS글들을 출력해 선물해주었다.  그 중에 나도 잊고 있었던 버킷리스트가 발견되었다. <대학 졸업 전 내일로가기> <35살 전 세계여행가기> "와 버킷리스트 이루러 가네!" 라고 말해주는 동료들의 말에 괜히 더 뭉클했던 순간.버킷리스트를 체크하는 시간에 이 책이 들려있다. 8년전엔 기차 안, 지금은 비행기, 그리고 얼굴은 좀더 성숙해진 나로 존재하며.


이 책을 잠시 소개하자면,  나에겐 '여행에세이의 첫 경험'으로 정리한다. 좋아했던 사람이 추천해줘서 단숨에 읽었던 책이었다. 작곡가였던 그가 좋아할 수 밖에 없었을 테다. 작가님이 작사가로도 활동하신 분이었고 음악을 매우 사랑했다. 서른을 맞이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미국을 홀로 횡단했던 여정, 그때 들었던 노래들을 정리해둔 책이다.


난 큰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시작된 꿈. 

나도 홀로 떠나 내가 궁금한것들을 만나자. 

좋아하는 것을 더 깊게 채우고, 홀로 고독하게, 하지만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하고 친구가 되는거야. 

그 끝에는 내가 나를 만나게 되는 거지. 과연 어떤 기분일까? 그 땐, 꼭 이런 글을 써야지.

라는 꿈을 꾸게 만든 책이다. 온몸이 저릿해지는 기분이 다시 느껴진다. 바로 아래 적어내려갔다. 



“2019.10.17 몇번째인지 모르겠지만 바르셀로나로 가는 여행, 비행기안에서”


이제 책 속엔 그의 서른, 나의 스물다섯, 지금의 서른 셋의 내가 함께 머물고 있다. 




서른셋, 늦었다고 해도 반박할 수 없는 나이. 

낭만 속에는 탄탄한 현실도 챙길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경험한 오늘의 나. 

그래서 더 나를 위한 기준으로 살고자 한다. 

무작정 성공한 사람들을 쫓는거 말고, 결이 같은 사람들의 멋짐에 접촉되는 것에 대한 흥미를 알 것. 

감정의 풍성함으로 순간을 채울 것. 나라서 만들 수 있는 작품은 무엇인지 발견할 것. 

모두 쌓여 내 삶이 예술이 된다고 믿을 것. 

자신과의 여행중인 나에게 뜨거운 응원을 보낸다.

완벽하지 않지만, 온기와 기억이 담긴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자.




폭격기 같이 어지럽혀졌던 내 방에서 나와,

어딘지 어떤 곳일지 알 수 없는 새로운 방으로 향하는 중이다. 





-바르셀로나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