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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 팝업스토어 준비 체크리스트!

얼마나 준비했는지 궁금하다면? 직접 체크해 보세요!

by 마음결 Dec 22. 2024

팝업스토어를 준비 중이라면?

가장 기초적인 준비를 위해 필요한

간략한 체크리스트를 먼저 확인하는 것을 제안한다.

아래 내용 중에 기획된 내용이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보면 좋겠다.


1. 타겟

2. 목적/목표

3. 장소/날짜

4. 컨셉

5. 예산

6. 마케팅 기획

7. 일정



① 타겟부터 선정하자!

팝업 스토어의 첫 단추는'타겟'부터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겟이 누구냐에 따라 어디서 열지, 어떻게 홍보할지가 달라지기 떄문이다. 타겟이 명확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장소를 골라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타겟에 맞는 유동인구가 많다면 작은 공간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다.


② 팝업의 목적과 목표 세우기

팝업 스토어를 여는 목적이 무엇인가? 브랜드 홍보? 신규 고객 유치? 구매 유도? 목적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얼마나 잘했는지 평가할 수 있는 지표(KPI)를 세워 성과를 측정해보자. KPI는 수치로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인 성과와 방문고객의 체감반응으로 느낄 수 있는 정성적인 성과를 구분하여 점검하는 것이 좋다.


③ 장소와 날짜 고르기

타겟과 목적에 맞는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소에 따라 방문고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운영 날짜 역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장소에 타겟이 유사한 팝업이 동시에 오픈한다면, 유입고객이 확대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반면 계절이나 시즌 이슈를 품은 행사가 진행될 경우, 유입된 고객이 시즌 행사로 쉽게 이탈되기도 한다.


④ 컨셉 기획

3번까지 결정했다면, 이제 팝업을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의 메시지와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 컨셉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팝업 컨셉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이 확장될 수 있고, 이에 맞는 이벤트와 홍보 방향을 기획할 수 있다.


⑤ 예산 짜기

예산은 운영방향과 규모를 결정하는데요. 대략적인 예산 계획과 분배가 진행되어야만, 업체 협업 시 명확하게 운영방향에 대해 소통할 수 있어요. 실제로 대행사를 구할 때 예산과 제작 기간을 토대로 업체와 협업 여부를 논의하게 된다.


⑥ 마케팅 전략 세우기

팝업 스토어는 단기간 진행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브랜드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팝업 오픈 전, 오픈 후 양방의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팝업 오픈 후에는 운영기간 중 방문고객이 자발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여 바이럴 홍보효과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이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팝업스토어를 위한 업무일정을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좋은 팝업 대행사 만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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