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그라미 Jul 15. 2024

명랑할 이유가 생겼다.

2024. 07. 15

가까운 곳에서 자신의 삶을 씩씩하게 살아내시는 선생님께 깊은 울림이 있어 매우 내성적인 사람이라서 이런 적극성은 없는 사람인데 용기를 내 보게 되었습니다.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을 부여잡아가며 하루하루의 몫을 쥐어짜 내고 있지만, 선생님 덕분에 조금 의지가 되고 든든한 하루입니다.

감사합니다~     


알 수 없는 누군가가 내 브런치 글을 읽고 메일을 보내왔다. 장문의 편지였지만 일부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싶다.

나는 왜 작가가 되고 싶었는지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막막한 터널에서 길을 잃고 있었다. 그러는 동안 다시 우울함이 집어삼키고 무기력해진 나를 보면서 한계에 다다른 것이 아닌가, 내심 혼란스러웠다.      


이젠 글을 써야 할 이유가 생겼다.

단 한 명의 독자라도 내 글을 보고 삶의 용기를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겪었던 어둠 속에서 내게 필요했던 것은 단 한 사람이었다. 나에게 어깨를 내어 줄 사람이 아니라 내 우울함이 내 탓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줄 사람, 그리고 앞으로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줄 사람이었다. 그때 나는 의사 정경을 만났다. 그리고 살아야겠다는 결심을 했고 살 수 있겠다는 희망을 품었다.     


오후 이 여사가 여행을 위해 집에 오셨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부터 불편한 마음이 눈에 보인다. 가방을 내리자마자 바닥에 엉망으로 널브러진 빨랫거리들을 정리하시는 것이 보기 싫었다. 내 살림 내가 알아서 할 테니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해도 도통 들은 체를 안 하신다.


저녁을 먹고 이 여사에게 차를 마시러 나가자고 제안을 했다.     

둘이 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요즘 내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드렸다.

**아, 아무리 사람이 힘들어도 할 일은 조금씩 하면서 살아야 한다. 눈에 보일 때 풀을 뽑아야지, 안 그러면 풀밭이 돼서 농사를 지을 수가 없는 거다. 힘들어도 조금씩이라도 몸을 움직여라.”

“엄마, 눈에 풀이 보이는데, 뽑을 힘이 있으면 그건 병이 아닌 거지. 뽑아야 하는 걸 알면서도 그걸 못하니 병이지. 약 새로 받아왔으니까 나아지겠지.”

이 여사 눈시울이 붉어졌다. 마음이 아팠다.     


옷을 갈아입고 나오니 이 여사는 벌써 대청소 준비를 하고 있다.

“내가 알아서 할 테니까 신경 쓰지 말고 가서 니 일해라. 내 일은 내가 알아서 한다.”

손끝 하나 움직일 수 없는 딸을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 주고 싶어 하는 이 여사를 보면서 미안한 마음보다 안쓰러운 마음이 더 컸다.

나는 언제쯤 엄마의 마음 한쪽에 있는 돌덩이를 내려 줄 수 있을까?     


오늘까지만 아프고 싶다.

내일은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이 여사와 웃으며 즐거운 여행을 즐기고 싶다.

아마 나는 내일 이 여사와 환하게 웃는 사진을 포스팅 한 여행 글을 쓸 것이다. 지랄 맞은 우울도 그 정도 눈치는 챙겨주지 않을까? 새로 받은 약이 효과가 있었으면 한다.

나와 이 여사, 내 글을 읽어주는 독자를 위해서.

이전 13화 꼭 오후 3시에 해야 했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