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어의지혜 이지혜 Oct 30. 2022

<6화> 착한아이증후군에서 벗어나기

왕초보엄마의 육아그림일기



나는 어릴 때부터

착한아이컴플렉스가 있었다.



누군가가 나를 떠날까봐

내 진심을 표현하지 않았다.

그냥 다 괜찮다고 했다.



착한 아이가 되기로

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은 아니었지만

난 그랬다.



그런데,

내가 착한 사람이 되려 할수록

내가 원하는 게 뭔지 몰라

주변 사람들은

혼란스러워 했다.


그리고 때로는

나를 힘들게 하는

나쁜 사람처럼 비춰졌다.



그런데 사실은

착한 아이 가면 뒤에 숨은 내가

비겁한 것이었다.



내가 원하는 게 뭔지,

내 마음이 어떤지

솔직하게 표현하면

주변 사람들은 얼마든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내가 그러지를 못했다.



착한아이증후군에서

벗어 나려고

부던히 애썼지만

쉽지 않았다.



그런데 아이를 낳아보니 알겠다.

벗어나는 게 아니라

그런 나를 안아줬어야 했다.



얼마나 힘들었냐고..

얼마나 애썼냐고..

버림받을까봐

비난받을까봐

얼마나 두려웠냐고..



이제 내가 곁에 있으니 괜찮다고 말이다.



이전 05화 <5화> 착하게 자라라 하지 마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