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프맨작가 Feb 27. 2024

No 불안, No 걱정 비법, 행복한 인문학을 공부

연재 인문학 공부하는 이유들


현실적으로 인문학을 공부하는 이유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살아가는데 마음 편하게 생활하기 위해서입니다. 


도를 닦은 분들처럼 인생이 소풍 나온 것처럼 살다가 죽을 수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가 지칠 때도 불안과 걱정이 많아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힘이 되는 조언을 어디서 구하나요? 인문학의 거인들에게 찾아보세요!  



1. 불안, 걱정을 하지 않게 됩니다.




** 현재에 충실하라



불안과 걱정의 근본 원인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기 위해서는 현재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에 충실한다는 것은,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을 내려놓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 인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



불안과 걱정의 또 다른 원인은 인생의 불완전성입니다. 우리는 모두 완벽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합니다. 따라서 인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불완전성을 인정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 자신감을 가져라



불안과 걱정은 자신감의 부족에서 비롯되기도 합니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언가를 해낼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안과 걱정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갖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믿는 것입니다.




**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라



불안과 걱정은 현재의 삶에 감사하지 못할 때 생기기도 합니다. 현재의 삶에 감사하지 못하면,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되고, 그로 인해 불안과 걱정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기 위해서는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그 삶을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 삶의 의미를 찾으라



불안과 걱정은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할 때 생기기도 합니다.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면, 삶이 무의미하다고 느끼고, 그로 인해 불안과 걱정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기 위해서는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의 의미는,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찾는 것입니다.




위의 조언들은 불안과 걱정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원인과 조언에서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행복하게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불안과 걱정이 없어지면 행복해집니다. 이를 위해서 스토아학파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철인들이 조언을 하였습니다. 인문학은 행복할 수 있는 조언들을 해줍니다. 




불안 걱정을 없애면서 살아가는 작가, 철인들의 이름과 글들을 찾아봅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재위 161~180)          




아마도 가장 걱정과 시름이 많았고 골치 아픈 시절을 보내면서도 현자의 덕을 지켜낸 로마 제국의 황제가 마르쿠스 아루렐리우스였을 겁니다. 로마 제국의 오현제 중에 마지막 황제이자 위대한 철학자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그의 저서 <명상록>에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로마의 제국 국경의 전장터를 누비면서도 <명상록>을 집필하면서 자신을 다스렸습니다. 철학자, 현인이 황제였던 그 시대 로마의 5현제 중에서 가장 명망이 높았습니다. 



그는 먼저,  집중하라고 말합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은 불필요하며,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인생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라고 말합니다. 모든 인간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삶의 의미를 찾으라고 말합니다. 삶에 의미가 있다면, 불안과 걱정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명상록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것은 흐르고, 모든 것은 변한다. 따라서, 오늘의 고통은 내일 사라질 것이다. 오늘의 기쁨도 내일 사라질 것이다. 따라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불안은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미래는 알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은 불필요한 것이다."


"인생은 불완전하다.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한다. 따라서, 인생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삶에 의미가 있다면, 불안과 걱정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될 것이다."


            에픽테토스 (기원전 55년 추정 ~ 135년 추정)          




그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 크게 영향을 준 노예 출신의 후기 스토아 철학가였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였던 에픽테토스는 사고의 지배를 통해 불안과 걱정을 없앨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고,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집중하라고 말합니다.



에픽테토스의 글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집중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BC 470년 경 – 399년)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였던 소크라테스는 자기 자신을 알라는 말로 유명합니다. 그는 우리가 자신을 알게 되면, 불안과 걱정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을 알게 되면, 자신의 한계를 알게 되고, 그 한계를 넘어서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의 말씀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라."


"우리는 자신을 알게 되면, 


불안과 걱정이 사라질 것이다."

 



이외에도, 불안과 걱정을 없애면서 살아가는 작가, 철인들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사상가 장자는 자연과 하나 되는 법을 배워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자연과 하나 되면서, 불안과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일본의 사상가 니시다 기타로는 순수 경험을 하라고 말합니다. 순수 경험이란, 생각이 나 판단 없이,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순수 경험을 통해, 불안과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불안과 걱정은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인문학의 책에서 불안과 걱정을 없애면서 살아가는 작가, 철인들의 조언을 통해, 불안과 걱정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호프맨작가는 한 가지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랑이 넘치면 불안과 걱정할 생각들이 없어집니다. 사랑으로 가득 채우는 시간들도 모자란데, 불안과 걱정의 시간들에 틈새를 줄 필요가 없지요. 행복하려면 우선 사랑이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인문학 책들의 가장 큰 테마는 '인류에 대한 사랑','이웃에 대한 사랑',  '사람에 대한 사랑'이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전하세요. 사랑 노트, 사랑 편지를 적어주세요. 그러면 그 소중한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그 행복이 바이러스가 되어 여러분과 주변이 모두 행복이 넘치게 됩니다.  인문학을 배우는 가장 큰 이유중에서 '사람을 위해서' '사람다움을 위해서'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멀리서 찾으실 것 없습니다. 가족들, 친척들, 친구들 주변부터 사랑을 듬뿍 보내세요! 걱정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 이야기가 수천 년 전부터 인류의 가장 중요한 삶의 테마였습니다. 대문호들의 주제들, 시인들의 시어들이 모두 사랑 이야기입니다. 연애 스토리의 문학작품, 영화, 드라마들이 단골 메뉴인 겁니다. 세상에 사랑을 퍼뜨리는 것은 인류의 축복 같은 실천강령이 됩니다. 


사랑하세요! 


여러분의 가족을 사랑하고 


친구들을 사랑하고


대자연을 사랑하세요. 


행복은 바로 곁에 있습니다.


사랑으로 채우면


걱정할 틈도 없어집니다.







인문학자기계발 카페의 회원이 되어주셔요.. 무료 소책자, 좋은 글을 나눕니다. 

https://cafe.naver.com/MyCafeIntro.nhn?clubid=3106243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