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린우드 Oct 25. 2022

고작 2분 뛰었을 뿐인데

줄넘기를 시작했다.

오늘은 역대 최저 인원이 훈련에 참가했다. 부상자와 개인 사정 때문에 결석한 사람들을 제외한 겨우 4명이 모였다. 감독님은 한 명이라도 나오면 훈련을 하겠다고 말씀하시며 단호한 의지를 보이셨다. 인원이 적으면 감독님 눈에 더 잘 보이고, 뛸 기회가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더 많이 뛰어야 되고, 풋살 경기가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오늘은 최고로 높은 심장 박동수를 기록하였다.     


인원이 적으니 넓은 풋살 구장 대신 콘(운동 경기 시 바닥에 세워 놓는 표식)을 세우고 작은 공간에서 뛰게 되었다. 작은 구장이라 덜 힘들겠지 하고 순간 생각했지만, 경기장이 작다고 덜 뛰는 것은 절대 아니었다. 오히려 구장이 작아지니 더 민첩하게 공을 몰 수밖에 없다. 2대 2 경기는 굉장히 박진감 넘치고 한 순간 숨쉬기조차 어려웠다. 더군다나 오늘은 밤 기온이 4도 안팎이어서 찬 공기가 입으로 막 들어왔다. 몸에서는 땀이 나는데 공기가 차가우니 이러다 감기 걸리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었다.     


쉼 없이 2분을 뛴다는 것이 얼마나 숨차던지, 어제까지의 훈련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겨우 2분 동안 뛰었는데 이렇다면 실제 경기 15분은 어떻게 하나. 심폐 지구력을 키우기 위해 내일부터 줄넘기라도 해야 하나. 줄넘기는 10분만 해도 천 개 정도 할 수 있을 테니 반드시 도움이 되겠지. 풋살장에서 제대로 뛰려면 공 차는 것보다 우선 제대로 필드를 뛸 수 있는 심장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들어도 경기는 어쨌든 뛰어야 했다. 2대 2 경기는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절대 패스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게임이다. 공간을 찾아서 움직이고 공을 받을 준비를 하고, 공간을 만들고 다시 우리 편에게 패스하고 골문 근처로 전진. 이 모든 과정이 한순간도 여유롭지 않다. 일단 일대일 돌파를 해야 하는데, 상대방 수비가 붙으면 마음이 급해져 자꾸 아무대로나 공을 차 버린다. 그때였다.     


일대일 해봐요. 뒤에 내가 있어요.     


어느새 우리 편이 되어 같이 뛰게 된 감독님이 말씀하셨다. 그 말은 공을 빼앗겨도 뒤에서 든든하게 골문을 지키고 있을 테니 마음껏 실패해보란 말이었다. 순간적으로 마음이 어찌나 든든하던지, 마음 놓고 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잘되면 좋고, 안 돼도 시도 자체로 좋았으니 말이다.      


언젠가 나도 실력이 쌓이면 누군가에게 자신 있게 건네고 싶은 말이었다. 내가 뒤를 지킬 테니 걱정 없이 해보라고 말. 그 말은 곧 초보자에게는 천금 같은 위로의 말이고, 실패를 두려워 말라고 불안을 잠재우는 말이었다. 다만 일대일로 상대방을 제치기 위해서는 속이는 기술을 자연스럽게 써야 하는데, 배운 걸 경기에서 적절하게 쓸 줄 몰라 매번 아쉬운 순간이 생긴다. 부족한 실력으로는 골대까지 쉽게 나아갈 수 없었고 매번 연습해야지 다짐하게 된다.


그룹 과외 같은 풋살 수업이 끝나고 나도 모르게 털썩 의자에 앉아버렸다. 모든 것을 불태웠어. 오늘은 여러모로 재밌는 날이었다. 힘들지만 그보다 큰 재미가 있으니 풋살을 계속할 수밖에.

이전 10화 풋살 대회에 나가기 전에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