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국진 Aug 31. 2020

코로나가 알게 해준 관객의 힘

시청자가 사라졌어요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증가되기 직전

야외에서 진행하는 <코리아 온 스테이지>라는 특집 공연프로그램 녹화가 있었다.

대한민국의 세계유산을 배경으로 한 공연이 콘셉트였기 때문에 야외에서 진행하지않으면 안되는

프로젝트였다. 문화재청과 함께한 이 프로그램은 3달전부터 준비를 해오고 있었는데

애초에는 거리두기를 해서 관객 500명정도를 모객해서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부 교회와 8.15광화문 집회이후로 늘어난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면서

공연은 무관객으로 바뀌게 되었고 질병관리본부에 공연대책까지 확인을 받아가며 스태프를 최소화하며

진행이 되었다.

  


공연을 준비하는 프로듀서가 해야할 중요한 일들은 대략

1. 좋은 기획

2. 장소선정

3. 기획에 맞는 섭외

4. 절정에 이르는 공연의 순서

5. 무대디자인

6. 무대설치

7. 무대연출 준비

8. 공연 전 무대 감리 및 리허설

9. 본 녹화

10. 부반작업(편집, 색보정, 사운드마스터링, 자막 인서트, 사전심의 신청, 예고제작, 방송송출 테잎입고 등)

이 있다.


공연 전날

무대 디자인은 기획에 충실하기 위해 세계유산 수원 화서문을 최대한 살리는 형태로 제작하기로 했다.

서북공심돈을 두고 화서문옆 벽에 가로형 LED를 설치해 문화재를 그대로 보여주고 그에 맞는 영상을 제작해

LED에 띄우기로 했었다.

공연 전날 리허설을 위해 도착하니 스태프들이 준비를 거의 끝내 놓았다.

카메라감독과 가케라 위치를 최종적으로 정하고 세트바받 안정성 점검등을 끝낸 후 해가 지면 영상소스와 조명

리허설을 하려고 했지만 준비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시민들이 의뢰로 많아 작은 모니터로 소스를 확인하는 것으로 끝을 낼 수 밖에 없었다. 예전같으면 노래도 크게 틀어놓고 "내일 여기서 공연합니다. 많이 보러오세요!" 이렇게 알리기도 할 겸 리허설을 했을텐데 안전이 더 중요했기에 모두 생략해버렸다. 그리고 스태프들은 일찍

숙소로 돌아왔고 나는 출연자들의 노래와 안무영상을 반복해서 들으며 새벽까지 노래가 익숙해지기 위한 준비를 했다.


공연당일

3미터가 넘는 텐트로 무대 주변을 둘러싸 마치 수원화성의 방벽처럼 만들어 시민들의 출입을 막았다.

사운드도 최대한 줄여 거리의 시민들이 무엇을 하는 지 알 수 없도록 만들었다.

갑자기 내린 소나리고 리허설도 중단되고 공연시각이 되어도 비가 멈추지 않아

녹화를 했다 안했다를 반복하면서 녹화큐시트의 마지막 무대를 위해 달렸다.

"많은 부분이 아쉽지만 그림은 정말 멋있다 고피디야!"

무관객으로 변경, 예고치않은 비 등등으로 아쉬운 부분이 많았지만 이 녹화는 어찌되었든 끝내야하는 상황이었다.  서로가 알지만 대놓고 말하지 못하는 그런 아쉬움들을 지나가는 나에게 말하며 서로 위안을 했다고 할까?...


팬들 앞에서 노래를 해 본 적이 없어요...

무대에 서는 가수중 <위클리>라는 걸그룹이 있었다. 코로나19이후로 데뷔를 해서 각종 음악방송을 포함,

팬들의 얼굴을 보며 공연을 해 본적이 없다고 해 우리의 공연이 매우 기대된다고 했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도 무관중으로 결정이 나면서 관객없이 무대에 오르게 되었다.

예전, 드림콘서트를 중계녹화하면서 상암월드컵경기장에 울려퍼진 관객의 함성소리가 그 어떤 노래보다 웅장하고 감동으로 와 닿았을때가 기억이 났다.

관객이 없이 방송녹화를 하다보니 이것이 누구를 위한 공연인지 더욱 분명하게 다가왔다.

다시는 작년처럼 관객이 기뻐하고 즐길 공연을 만들 수는 없는것인가...

예능피디로서 좌절감이 크게 느껴졌던 날이었다.

엔터테이너와 시청자 사이에 연결고리가 되어야 할 나의 직업소명이 불분명해져 가는 현실을 인정하기 어려운

날이었다.  


이전 11화 정규직과 어울리지않는 직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