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Aug 13. 2023

행복과 성공의 순간을 뇌의 한 장면으로 남겨라

진짜 꿈을 찾는 법 1

 안녕하세요. 행복한 꿈 여행가 위드리밍입니다.


 그동안 나 다움과 꿈을 찾는 우리들의 행복한 꿈 여행, 우행 꿈 모임을 진행하며 있는 그대로의 나 자체를 스스로 더 빛나게 해 줄 꿈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그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해 왔어요.


 

제가 찾은 진짜 나의 꿈을 찾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 꿈이란? >

 나의 미래의 정체성입니다. 이 말은 곧 나의 지금의 정체성을 알아야 분명한 미래의 나의 모습을 그릴 수 있어요.

 

 꿈이란? 과거, 현재에 나의 직접 경험과 받은 피드백이 잠재의식 속에서 재조합된 미래 모습


 결국 내 안에서 단순히 꿈을 찾는 것이 아니라 경험들을 연결해 꿈을 만들어 내는 것.


  여기서 잠재의식 속에서 꿈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가 있어요.



 1. 긍정의 기억

 < 인생의 첫 실패 기억나시나요? >

 제 인생의 첫 실패는 인턴 후, 정규직 전환 실패를 했던 취업 준비생 시절이었어요. 당시 인턴 동기들과 비교해 성적이 상위권이었기 때문에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겠지라는 마음이 있었어요. 그리고 정규직 전환을 남겨둔 최종 면접 날, 저는 '이거 아니면 안 돼'라는 강한 불안과 긴장이 한꺼번에 무너지며 면접을 보는 중에 눈물을 펑펑 흘렸어요. 그리곤 정규직 전환 실패라는 쓰디쓴 결과를 맞이해야 했습니다.

 그리곤 실패의 좌절감으로 한동안 시골에서 지내게 되었어요. 당시는 싸이월드라는 곳에 기록을 남겼는데요. '정규직 전환에서 실패했어요. 그리곤 이젠 바닥을 찍었으니 서서히 올라갈 일만 남았네요.'라는 글을 남겼어요. 그 글을 읽은 친구가 댓글로

 "oo야, 그래도 너니까 이렇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거야. 나라면 못 그랬어. 너니까 가능해"

 이 한 문장, 긍정의 피드백이 저를 다시 일어서게 했어요.

 그 후 저는 과거 실패를 기억하고 다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인턴 명찰을 제 책상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얹어 놓았어요.

 


 한동안 그걸로 내적 동기 부여를 받았어요. 그런데, 과거의 실패를 성공으로 뛰어넘고 나면 그 꿈은 거기서 끝나더라고요. 그리곤 그다음 꿈이 없었어요. 그래서 한없이 허무했던 기억이 있어요.

 부정적 기억이 때론 강력한 동기 부여를 주지만 부정적 기억으로 만든 꿈을 이루고 나면 그 꿈은 허상이었음을 깨닫고 순식간에 허무해집니다.

 내 마음에 동기 부여를 준 부정의 감정이 사라지고 나면 그곳에 긍정의 감정을 다시 채우기가 생각보단 쉽지 않았어요. 새로운 꿈을 꾸기까지는 시간이 꽤 필요했어요. 다행히 첫 직장에서 좋은 팀장님을 만났고 그 덕분에 새로운 꿈을 꾸며 성장해 올 수 있었어요.

 그래서 가능하면 처음부터 긍정의 경험으로부터 꿈을 시작하는 것. 부정적 동기보단 긍정적 동기 부여를 받은 꿈이 내게 더 발전적임을 기억하세요.


< 1만 시간의 법칙을 다 했는데도 난 행복하지도 부자도 되지 않았다. >

 "살짝 미치면 인생이 즐겁다.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이 좌우으로 대학 때 국토대장정에 도전했어요. 23일 동안 하루 20km 이상씩 걸으며 정말 미치도록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후 두 번의 미쳤던 시기가 있었어요. 바로 일에 미친 시기입니다.

 직장 생활 4년 차, 화장품 브랜드매니저로 자리를 옮긴 후 아침 8시부터 밤 12시까지 하루 16시간을 3년간 일했어요. 당시 제 동료는 저에게

 "대리님 마라토너예요? 두 개의 심장을 가진 것 같아요."라고 할 정도로 1만 시간의 법칙을 다했어요.


 홈쇼핑을 완판하고 매년 연간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해서 인센티브를 받을 정도로 성과는 있었지만 제 마음은 행복하지도 그렇다고 큰 부자가 되지도 않았어요.

 

 작년 저를 돌아보는 글쓰기를 하며 당시의 기록을 살펴보며 깨닫게 되었어요. 그때 제가 행복도 돈도 잡을 수 없었던 이유를요. 대부분이 부정적 기록이 가득하더라고요. 나의 부족함. 업무처리의 사건사고 등 '양의 마음가짐의 부재'로 행복하지 못했음을 뒤늦게 깨달았어요.

 

 "나의 행복과 성공의 순간을 뇌의 한 장면으로 많이 남겨라."

 나의 진짜 꿈을 찾아가기 위해서 평소에 긍정의 기억을 뇌의 한 장면으로 시각화해서 오래 남겨 놓는 게 참 중요해요. 행복했던 찰나의 순간을 사진으로 찍거나 혹은 짧은 기록으로 남기는 연습을 하다 보면 나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기 위한 하나의 점이 생겨요. 그 점들을 이으면 결국 나의 꿈이라는 하나의 선이 만들어져요.


 "나의 행복의 장면들이 결국 꿈의 재료가 된다."


 이렇게 나의 삶에서 행복의 점을 찍는 연습을 해보세요. 나의 행복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는 '만족감'을 느끼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돼서 실제로 행복한 감정을 더 많이 자주 느끼며 살 수 있어요.


 성공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나의 성공의 순간을 점으로 기록하고 연결하면 진정 내가 원하는 나의 꿈을 보다 명료하게 그릴 수 있어요. 그리고 반대로 슬럼프에 빠졌을 때 성공 경험과 그 당시의 환경의 조건값인 세팅값들(관계와 마음 가짐)을 기억하고 그 요소들을 복기해 본다면 슬럼프에 빠져도 쉽게 빠져나올 수 있어요.





< 쓰기 연습 주제 >

 직접 노트에 쓰거나 휴대폰을 꺼내 기록을 남겨보세요.


 *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우행꿈쓰기 #1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제가 내면 글쓰기를 시작했을 때 처음 쓴 주제가 바로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이에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의 점을 최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많이 남기세요. 그 작고 사소한 일상들이 모여 나의 긍정과 성공의 기억인 행복 궤적을 만드는 선이 됩니다.

 지금 노트에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10가지를 적어보세요.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이 가득해집니다.


 *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성공이란?


 우행꿈쓰기 #3 인생의 성공이란?

 노트에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성공을 스스로 정의해 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성공은 의외로 소소한 것들일 수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인생의 성공은 '일과 후 저녁, 사랑하는 사람들과 벽난로가 있는 따뜻한 통나무 집에 앉아 타닥타닥 나무 타는 소리를 들으며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에요. 돌아보면 참 별 거 없어요. 그럼에도 이 쉬운 일상을 매일 이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금 내가 꿈꾸는 나의 인생의 성공을 정의해 보세요. 앞으로 살아갈 나의 이정표가 되어줄 거예요.


잠재의식 속에서 꿈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

두 번째는 다음 글로 이어볼게요!


 오늘도 우리 행복한 꿈 꿔요!



이전 11화 새어 나오는 감정의 실마리를 잡아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