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을 하는 것에도 방법이 있다
사랑하는 아들 딸아.
현명하게 칭찬하는 법을 익혀라.
상대에게 하는 칭찬에 유독 인색한 사람이 있다. 본인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인색한 것이 사람이라지만 살아가다보면 그 정도가 심한 사람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잘 지켜보며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칭찬을 하는 것에도 방법이 있다. 한비자에 나오듯 칭찬은 남들이 보는 곳에서 하고 잘못은 남들이 보지않는 곳에서 지적을 해주어야한다. 이를 반대로 행한다면 좋을 것이 없으니 꼭 명심하도록 하여라.
만일 너희가 성장하여 부모와 자식을 함께 만나는 자리가 있다면 이렇게 칭찬을 해라. "아빠를 닮아서 멋지구나." 또는 "엄마를 닮아서 너무 이쁘구나." 이렇게 칭찬을 하는 현명함을 가져야 할 것이다. 만에 하나라도 "아빠를 안 닮아서 멋지구나." 라든지 "엄마보다 네가 훨씬 낫다." 라는 어리석은 말을 내 뱉는다면 곧바로 너의 인격이 드러날 것이다. 부디 그런 어리석은 짓은 저지르지 말도록 하여라. 그런 칭찬을 듣는 상대는 아이도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고, 그 말을 듣는 부모는 더욱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다. 혹시 살아가며 그런 사람을 만난다면 그 사람과의 인연에 대해 심사숙고를 해야 할 것이다. 모두를 만족시킬 좋은 칭찬이 있는데, 모두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칭찬을 하는 어리석은 사람과 교류를 해서 덕이 될 것이 없으니 가급적 현명한 사람과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칭찬을 할 수 있을때 하도록 해라. 무엇이든 타이밍이 중요한 법이다. 타이밍을 놓치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도록 시기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시기를 놓치면 칭찬을 하지 않으니만 못하게 된다. 칭찬은 듣는 사람도 좋은 법이지만 하는 사람 또한 인격이 올라가는 법이다. 부디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칭찬을 하여 상대도 너도 함께 격이 높아지는 법을 깨닫는 것이 좋겠다. 그래서 사람은 눈치가 중요한 법이다.
누구나 칭찬을 들어서 기분이 좋지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진심이 담긴 칭찬인지 마지못해 하는 칭찬인지를 잘 가려야 할 것이다. 너희가 모임을 가진다면 주위의 눈치를 봐가며 진심이 담기지 않은 칭찬을 마지못해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입으로 내뱉는 말이 칭찬일지는 몰라도 그것은 끝내 독으로 남게된다. 세상을 살아가며 참으로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다. 부디 주위에 올바르고 현명한 사람을 가리는 눈을 길러 좋은 인연을 남기도록 하여라. 그렇게 남은 인연들이 너의 평생의 좋은 벗이 될 것이며, 너 또한 상대에게 좋은 인연으로 남기 위해 끊임없이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글을 읽는다면 지금 당장 가장 가까운 이에게 진심을 가득 담아서 칭찬을 해보거라. 너의 진심이 담긴 칭찬 한마디로 상대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줄 수 있다면 하지않을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 아비는 바라건데 나의 사랑하는 아들 딸이 현명한 칭찬으로 나와 상대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며 살아나가길 바란다.
현명하게 칭찬하는 법을 익히도록 하여라.
사랑한다 나의 아들 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