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빵곰 Mar 18. 2024

입사 11개월, 구직 어플을 다시 깔다.

MZ가 어떤 민족입니까, 구직의 민족

 무한도전이 종영한 지 6년 여전히 나는 무한상사를 본다. 사직서를 꺼냈다 넣는 박 차장, ‘아유 하기 싫어’ 라며 면전에 푸념하는 박 차장이 유부장보다 정이 간다.


 하루에도 몇 장의 사직서를 쓰고, 수시로 창업 아이템을 떠올리고, ‘아유 하기 싫어’ 그 짤을 조용히 떠올린다. 그럼에도 그간 구직어플을 깔지 않았던 이유는 할 수 있다는 나의 작은 희망이 소화 돼버릴까 봐, 지푸라기 라도 나의 의지가 꺾여버릴까 봐. 이미 오래전에 내가 버티고 일하는 모든 이유는 회사가 아니라 내 스스로가 되어버렸다. 내가 이룰 수 있는 어떤 성취와 미래가 단지 발 방향을 바꾸는 작은 일에도 틀어져버릴까 봐 겁 났다. 그러다 구직 어플을 다시 깔게 된 이유는, 무엇을 이루거나 이루지 못한다는 게 나의 선택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의 작은 체념으로 일을 그르치는 것이 아님을. 전환은 곧 다른 가능성을 의미함을.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일 하는 중간중간 수시로 뜨는 구인 알람이 묘하게 원동력이 된다. 세상엔 사람을 필요로 하는 회사가 많고, 나의 가능성도 그만큼이나 많구나. 내 인생은 회사보다 넓다는 사실이 사람을 여유롭게 한다. 마음은 더 이상 불안하지 않고 생각이 부유한다.


 가끔 마치 금요일 퇴근길에 배달 어플을 살피듯 채용 공고를 본다. 자세한 설명과 리뷰들로 이곳에 가보면 어떨까 생각하고 내가 좋아할 곳인지 무엇이 마음에 걸리는지 세어본다.

이전 01화 자취 10개월, 곰인형을 안고 돌아오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