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성관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신 중에는 성욕이 급격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의 증가와 생식기로의 혈류 증가는 특히 중기, 후기 동안 성욕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걱정할 필요도 없이 지극히 정상입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호르몬의 변동, 몸이 불편함을 느낌, 에너지의 감소, 또는 신체적 통증으로 인하여 성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의사나 조산사가 금지하지 않는 한, 임신 중 성관계는 완전히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많은 임신부들은 임신 중 성관계가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남성의 성기나 심지어는 성인용품 조차도 질을 넘어서 침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기는 아기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자궁 내 양수와 자궁의 강한 근육이 성장 중인 아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통이나 태반 문제와 같은 건강 문제가 없는 한 성관계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이 정상적이고 합병증이 없다면, 성관계와 오르가즘은 조기 진통이나 조기출산 또한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임신 후기에는 오르가즘 또는 성관계 자체가 가벼운 자궁 수축을 동반한 가진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궁 근육이 단단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는 이완 기법을 시도하거나 자궁 수축이 지나갈 때까지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은 임신한 사람의 파트너의 성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부 파트너 및 남편들은 임신한 파트너의 몸매 변화(예: 가슴 크기 증가)로 인해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어떤 커플들은 두 사람이 느끼는 걱정과 스트레스로 인해 성관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 모두 편안함을 느끼도록 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성관계가 대부분의 커플에게 안전하지만, 임신부의 배로 인해서 쉽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편한 자세를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커플끼리 함께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즐거움과 편안함을 염두에 두실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성관계 자세는 임신부에게 편안하다면 괜찮습니다. 반면, 파트너가 위에 있는 자세는 임신 초기부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 때문만이 아니라 가슴이 예민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트너가 너무 깊이 침투할 경우에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로는 임신한 여성이 파트너 위에 있는 자세, , 또는 침대 가장자리서로 마주보거나 파트너가 뒤에 있는 측면 자세에 앉아 있는 자세, 손과 무릎을 짚고 뒤에서 침투하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편안하게 즐기기 위해 베개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임신 후기에는 무조건 임신한 배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자세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여성이 등을 대고 누워 있으면 아기의 무게가 내부 장기나 주요 동맥에 추가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구강 성관계 역시 임신 기간 동안 완전히 안전합니다. 그러나 파트너는 임신한 여성의 질에 공기를 불어넣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는 공기 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여성과 아기 모두의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항문 성관계는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지만, 임신 관련 치질이 있는 경우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문 성관계 후 연속해서 질 성관계를 피해야 합니다. 이는 직장에서 질로 박테리아가 퍼져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성관계는 임신한 여성과 그녀의 파트너 혹은 남편에게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먼저 더 강한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식기로의 혈류 증가로 인해 임신한 여성은 더 강력한 오르가즘을 더 자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오르가즘은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엄마와 아기가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부의 행복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는 칼로리를 빠르게 소모하기에 두 사람이 모두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커플들은 임신 중 성관계가 그들을 더 가깝게 만든다고 느끼는 만큼 파트너 간의 유대감 강화에도 도움됩니다. 또한, 2004년 연구에 따르면 성관계는 IgA(감기와 기타 감염을 막는 항체)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면역 시스템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임신에서 성관계는 엄마나 아기에게 어떤 위험도 주지 않지만 (성관계와 관련이 있든 없든) 임신 중 비정상적인 통증이나 출혈을 경험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당신이 임신 중에 심한 출혈 (질출혈 포함)을 이미 경험했다면 조산사나 의사는 성관계를 피하라고 권할 것입니다. 또한, 태반이 낮게 위치하거나 혈종(혈액이 모인 상태)이 있는 경우 성관계가 추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이전에 조기 진통이나 조기 출산을 경험했거나, 다태아를 임신 중이고 임신 후기인 경우에는 무조건 성관계를 피해야 합니다. 양수가 터진 경우(양수가 터졌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조산사나 의사에게 문의하세요)에는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에 성관계를 피해야할 때입니다. 태반이 자궁 입구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덮는 경우(전치 태반)나 자궁 입구(자궁경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예: 자궁경부무력증 -Cervical weakness- 자궁경관의 구조나 기능에 결함이 있어 진통 없이 자궁경부가 열리고 임신 28주 이전에 태아가 나오는 경우) 조기 진통이나 유산의 위험이 높을 수 있기에 성관계가 금지됩니다.
반면, 임신 중에는 성병이 있거나 성병이 의심되는 사람과는 절대로 성관계를 하지 마세요. 즉, 당신이나 당신의 파트너가 어떠한 이유에서든 성병이 있다면 성관계를 금지함이 맞습니다. 굳이 해야한다면 전문가들은 당신이나 당신의 파트너가 다른 사람과 성관계를 하는 경우나 임신 중 새로운 파트너와 성관계를 하는 경우에 성병으로부터 당신과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라고 권고합니다.
가장 궁금한 내용일듯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유산은 태아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임신 중 성관계는 유산과는 관계가 없으며 유산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임신 중 성병에 감염되면 당신과 아기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파트너 혹은 남편이 성병에 걸렸다면 질, 구강, 항문 성관계를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성관계나 오르가즘 후 경련이나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경련이 심하고 계속되거나 생리 같은 심한 출혈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연락하셔야 합니다.
모든 산모는 출산 후 반드시 회복과 치유를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몸이 회복되고 자궁경부가 닫히며, 출산 후 출혈이 멈추고, 필요한 경우 제왕절개 절개 부위나 질 찢어짐이 치유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놀랍게도 출산 후 1~2개월만 지나도 몸의 완전 회복과 관계없이 완전하게 다시 재임신이 가능한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는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어느 경우에도 충분한 휴식과 시간이 반드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부는 출산 후 언제든지 성적 활동을 재개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 성관계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돌보는 데 소모되는 피로와 에너지로 인해 출산 후 한동안 성관계를 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