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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사비나 May 11. 2024

"동글이는 ADHD일리가 없어요“

학교가 알고 있는 ADHD

"선생님, 동글이는 ADHD인 것 같아요."

"동글이가? 에이, 무슨 ADHD야. 동글이는 오히려 영재에 가깝지."


중학교 1학년인 동글이는 몇몇 선생님들이 보시기엔 '독특한' 영재로 불리는 아이입니다. 과학에 대한 지식이 아주 박식하고, 그 지식의 깊이가 남다른 아이죠. 사고하는 방식이나 과학적 현상을 보는 눈이 또래와는 월등히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들으면 동글이는 우리가 TV에서 보는 그런 과학 영재로 보일 거예요. 그러나 ADHD 아이를 키우면서 공부해 온 제 의견은 다릅니다. 동글이는 영어 시간마다 프린트가 없어서 벌점을 받거나 숙제를 까먹고 하지 않아 벌점을 받습니다. 영어 시간뿐만이 아닙니다. 자꾸 모든 과목의 수행평가 기한을 잘 지키지 못해 수행평가에서 점수가 깎여 '영재'같지만 성적은 평범해요. 분명 지능은 높아 보이는데, 아이의 일상은 부주의함 그 자체입니다.


"동글아, 오늘도 안 해왔어? 왜 안 했어?"

"아... 깜빡했어요."


"동글아, 수행평가 왜 안 준비했어?"

"아... 깜빡했어요."


동글이를 ADHD로 보는 또 하나의 이유,

바로 사회성입니다.


ADHD 아이들은 사회성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발달이 늦습니다. 그런데 가끔 사회성이 떨어지는 걸 넘어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전혀 '무관심'인 ADHD 아이들도 있어요. 동글이도 그런 아이입니다. 동글이는 '반 친구(classmate)'는 있어도 '친구(friend)'는 없거든요.


"선생님, 동글이는 영재일 수도 있지만

ADHD도 있는 것 같아요."

"영재가 어떻게 ADHD야?

금쪽이 보면 몰라? ADHD가 어떤지?"



교사인 저 역시 세모가 ADHD라는 것을 알기 전에는 폭력적이고 가만히 있지 못하고 통제가 전혀 되지 않는 아이들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이런 미디어에 나오는 아이들의 모습이 ADHD라고 아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조용히 말썽 피우지 않지만, 홀로 ADHD와 싸우는 조용한 ADHD 아이들은 발견되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도 많지요.


'지영이? 그냥 공부에 관심 없는 애 아닐까요?'

'주한이? 그냥 공부에 재능이 없는 애 아닐까요?'


이 아이들도 주의력 결핍에 대해 약물 치료로 도움을 받았다면 달랐을 겁니다. 분명, 할 마음은 있었기에 '성취'들을 쌓아갔을 겁니다. 왼손잡이로 태어난 사람들이 오른손용 가위를 쓸 때 분명 그 사용이 어색하고 부족할 거예요. 그런데 왼손잡이용 가위를 쓰면 바르게 잘 자를 수 있지요. ADHD도 그런 겁니다. ADHD를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사람들도 불편함을 도와줄 약의 도움을 받으면 잘할 수 있어요.



영재와 ADHD, 경계성 지능, 자폐증은 모두 신경다양성으로 봅니다. 동글이는 영재면서 ADHD가 있는 아이인 것입니다. ADHD는 스펙트럼이니까요. 각양각색으로 각자의 색이 있습니다. 같은 ADHD여도 말이지요.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는 선생님들께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 아이를 만난다면, 한 번쯤 생각해 주세요.

ADHD일 수도 있는 아이구나.

ADHD 성향이 강한 아이구나.


이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된다면 주의력 결핍형 ADHD(조용한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주의력 결핍형 ADHD 진단 체크리스트>

1. 공부할 때 세부적인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해 자주 실수한다.

2. 과제나 놀이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어렵다.

3.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한다.

4. 일을 잘 끝마치지 못하거나 오래 걸린다.

5. 정리정돈을 못한다.

6. 지속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싫어한다.

7.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8. 사소한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9. 약속을 자꾸 잊는다.

출처: 미국 소아정신과학회



학교에서 ADHD에 대한 선입견을 벗어던질 수 있을 때, 비로소 부모님들은 아이의 ADHD를 좀 더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라는 두려운 문턱을 좀 더 빨리 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시작은 우리 어른들이 ADHD에 대해 정확히 알고, 부정적인 인식을 조금씩 바꿔가는 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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