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마음과 활기

by 고아함

마음이 밝으면

망과 활기가 솟고

마음이 어두우면

절망과 무기력이 따른다.



사람은 하루에도 의지와 상관없이 여러 빛깔의 감정과 기분을 경험합니다.

밝은 색 감정과 기분이 있는가 하면 그 반대의 어두운 감정과 기분도 있습니다.

감정과 기분으로 물드는 내 안의 마음 빛이 밝으냐, 어두우냐에 따라 삶의 무게에 대한 느낌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마음이 밝으면 삶이 가뿐하게 여겨지고 어두우면 더없이 무겁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어두울 땐, 식물이 햇빛을 받아야 살듯 사람도 밝은 기운을 접해야 삽니다.


오감을 넘어 마음으로 밝은 기운이 스며야 인생을 원활히 살아갑니다. 밝은 기운은 내 마음을 즐겁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향유할 수 있는 바람직한 그 모든 것입니다.

''오늘은 빠-방하고 슛~하러 갈까?''

강아지를 보며 정답게 물었습니다. 그러자 초롱한 까만 눈을 동그랗게 뜨고, 고개를 갸웃갸웃합니다. 또 한 번 물으니 알아차렸는지 왈~왈 짖으며 주위를 맴돌다 앞발을 들어 매달리고 빨리 가자 조릅니다.

강아지를 진정시키려 안았습니다. 심장이 콩닥콩닥 뛰고 있습니다.

차에 강아지를 태우고 테니스장을 향했습니다. 주말이면 종종 강아지와 산책도 하고 운동도 할 겸 가던 곳이었습니다.

강아지는 연신 창밖을 내다보며 신나 있습니다. 혀를 내밀고 헥헥대고 설레는 마음을 어쩔 줄 몰라합니다.

운전 중 신호등에 빨간 불이 들어왔습니다. 잠시 차를 멈췄습니다. 그러자 빨리 가라고 왈왈 짖습니다.


그렇게 얼마를 달려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널따란 터에 잣나무 숲길과 테니스장이 있습니다. 전에 하던 대로 먼저 숲 둘레길을 걷기로 합니다.


오가는 사람이 없어서 강아지 몸에 맨 줄을 풀어 주었습니다.

그러자 후다닥 내달려 큰 나무 밑동에 한 다리를 들고 쉬를 한 다음, 길쭉길쭉한 잣나무들이 늘어선 산책로를 신나게 달립니다.


아침 햇살이 숲 사이로 싱그럽게 비칩니다. 고요함과 평화가 흐릅니다. 인근 마을 정경이 시야에 들어오고, 멀리 두 마리 큰 개와 집으로 돌아가는 주민도 보입니다.

간헐적으로 한가롭게 늘어지는 소울음소리도 들립니다. 야자 매트가 깔린 산책로를 느긋하고 편안하게 걷습니다.


그러자 강아지는 중간중간 뒤돌아 보며 뒤쳐진 내게 달려와 빨리 오라고 왈왈 짖습니다. 그런 후 이내 토실토실한 작은 엉덩이를 보이며 또다시 앞질러 내달리는데, 강아지가 더없이 자유롭고 행복해 보입니다.

피톤치드가 물씬 뿜어져 나오는 맑은 공기를 들이쉬며 여유와 평화를 만끽했습니다.


이어 테니스장으로 향합니다. 강아지가 더 좋아하는 곳. 신나게 전속력을 내어 강아지는 벌써 열린 출입문을 통과해 테니스 코트 안으로 들어갑니다.


비치돼 있는 카트 안의 많은 테니스 공을 라켓으로 멀리 쳐주니 그 공을 좇아 달려가선 입에 물고 다시 주인에게 돌아옵니다.


그렇게 한참을 사냥견의 본성을 찾아 신나게, 활기차게 놀았습니다. 그런 후 벌컥벌컥 물을 마시고 축구선수처럼 공위에 앞발 하나를 얹고 잠시 쉽니다. 중간에 주는 간식과 사료도 맛있게 먹습니다.


강아지가 신나게 뛰고 노는 모습을 보니 마음도 밝아지고 활기가 솟습니다. 강아지처럼 흥에 겨운 신남과 활기가 삶의 기쁨으로 영주 했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에게 흥겨움과 활기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는 일에 쳐지는 때가 많습니다.

먹고사는 일이 걱정돼서, 현실에 만족할 수 없어서, 바라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서, 인간관계가 불편해서 등, 헤아리기 어려운 복잡 미묘한 일이 마음에 그늘을 드리웁니다.

저마다 다른 현실의 어려움과 지난한 기다림이 지치게도 합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살아온 건 그런 어둠을 떨치고 밝은 기운을 찾아 마음에 힘을 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이 순간이 있고 미래가 있습니다.

사람은 마음에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어야 희망의 불이 지핍니다. 그러나 그 희망이 이루어지는 기다림이 길어지면, 그 지루함을 못 견뎌 다시 근심, 걱정, 의심, 불안에 휩싸입니다.

그런 어둠에 침잠하면 절망이 따르고 살아갈 의욕을 상실합니다.


그럴 때마다 밝은 기운을 접해야 생의 애착과 함께 희망과 활기를 찾습니다.

끝없이 밝은 기운을 마음에 충전하며 활기 있게 사는 삶!

오늘도 강아지와 함께 하며 터득했습니다.☆

*커버/하 사진 출처 pixabay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