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캠핑카 이대로 안전한가?
싼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기대하고 찾는 한국의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다. 또한 수준 높은 제품을 무작정 싸게 사려는 소비자도 찾아보기 어렵다. 품질과 가격 사이의 적정선은 생산자도 소비자도 모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산캠핑카시장은 가격선호도 비중은 매우 크고 제품의 질 또한 크게 높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시장 초기 가내수공업형태의 제조환경의 큰 영향과 도입기시장을 지나 성장기로 진입한 시점 때문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가격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제품의 넓이, 높이, 길이와 같은 제품 크기의 차이가 첫번째라 한다면 내,외부 인테리어에 사용된 자재와 쇼파, 침대, 주방 등에 사용된 자재와 부품 등을 두번째라 할수 있으며 베이스차량의 가격이 세번째 요인으로 가격 선호도는 결정될 것이다.
가격선호도란 가격에 따라 소비자의 기호, 취향 등이 제품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가격의 의한 구매력의 한계라고 정의한다면 소비자는 동일 제품에 대하여 가격에 따라 각기 다른 선택을 할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요인으로는 사적요인과 공적요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사적요인은 소비 수준, 소득수준, 직업유무, 연령대, 사용 경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면 공적요인은 국가경제수준, 내수경기, 소비지수, 업종의 시장규모, 제품의 대중화 수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국산캠핑카시장은 지난 20년간 크고 작은 굴곡은 있었겠으나 최근 5~6년새 직,간접적 사용 경험에 따른 학습효과로 인해 가격선호도는 사적요인과 공적요인이 중첩되면서 혼란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할수 있다.
2010년 이후 꾸준히 상승한 경기 호황과 소득수준 증가로 인해 제품에 대한 눈높이는 상당한 수준으로 높아진 점을 고려할때 2019년 이후 소비자들은 낮은 품질의 저가의 제품보다는 우수한 품질의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해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는 2017년을 정점으로 경기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2019년 말까지 국내소비지수는 10년새 최저수준이라 할 만큼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을 알수 있었기에 높아진 눈높이만 맞출수 있는 상황은 아니므로 가격에 의한 선호도는 민감한 수준의 혼선을 보이게 된것으로 해석할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가격에 의한 선호도를 중심으로 시장의 규모를 키워왔다면 앞으로 경험하게 될 미래시장은 선호도의 변화가 일어나게 될것이다.
2019년을 지난 시점에서는 대형화에 빠르게 발 맞추며 고성능, 고품질로 급속한 변화와 성장의 움직임을 보이게 되면서 소비자가격은 고가 행진을 이어가는 등 유럽형스타일을 닮은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시장의 소비주체인 50~60대는 내수경기에 민감한 세대로 국내 경기를 고려 할 때 고가의 제품은 제조사의 자존심을 세울수 있겠으나 소비심리상 단기간내 큰 수요를 기대하기는 힘들겠으나 장기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2020년에 찾아온 팬데믹의 영향으로 대형 신제품보다는 차박용 등 기존 소형제품의 인기가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보여지므로 국산캠핑카시장의 경기를 축소시키지 않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유럽형스타일을 닮은 고가의 제품보다는 가격상승을 막고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국산제조업계에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용도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만들어진 문화와 그 속에서 개개인의 몸에 뵌 습관에 대하여 목적에 따라 편하고 익숙하도록 제품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용도라 한다면 유사한 제품이라해도 제품이 가지고 있는 용도에 따라 이용자의 선택은 다르게 나타날수 있다.
소비자는 제품의 사용성, 기능성, 편리성 등 특성에 따라 제품의 용도를 구분하게 되면서 소비자중심의 변화되는 시장에서 용도에 의한 선호도는 크고 뚜렸하게 보이게 될 것이다.
소비자의 직업유형, 취미활동, 결혼유무, 가족수 등 여럿 요인과 이용 목적에 따라 제품의 용도는 여러가지로 해석될 수 있겠으나 캠핑카의 기원과 문화적특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리적환경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집을 떠나, 장기간 여행 할 경우 넓은 거실과 넉넉한 주방 그리고 편안한 침실 등 각각의 공간에서 불편함을 찾기 힘든 북미형모델은 집(Home)을 통째로 옮겨 놓은듯 편안함이 제품의 용도이기에 넓고 큰 집(Home)을 원하는 소비자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리 길지 않은 여행을 좀더 빠르고 멋지게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감각적인 거실과 주방 그리고 감성 짙은 침실 등 상업성이 강조된 전용공간의 세련된 유럽형모델은 집(Home)이라고 하기엔 좁은듯 싶지만 세련된 디자인으로 여행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 제품의 용도로써 여행의 낭만을 빠르게 느끼고 싶은 소비자라면 높은 선호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한국형모델의 용도는 아직 미정이다. 시장초기 일본의 영향으로 일본형모델을 닮았으나 그후 북미형과 유럽형모델을 닮아가려는 움직임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보니 한국소비자들이 원하는 한국형모델의 용도는 아직 찾지 못했을뿐 아니라 찾으려는 노력은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집(Home)의 크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북미형모델을 선택하고 여행에서 세련미를 느끼려면 유럽형모델을 선택하게 되겠지만 캠핑카의 기원에서 의미하는 한국소비자들이 원하는 캠핑카의 모습은 크고 넓직한 집(Home)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국산캠핑카 제조업계는 이해할 필요가 있을것 같다.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제품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며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도록 기능성을 부여하는 정도에 따라 이용자의 선호도가 차별화되는 수준을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로 정의한다면 도입기시장 보다는 성장기, 성숙기시장처럼 시장의 규모가 더 커질수록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는 크게 나타나게 된다. 제품의 디자인은 시장 초기 일본형모델과 유사하도록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이후 시장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서 유럽형과 북미형모델의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변화될 미래시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은 제품 용도에 따라 편리성, 기능성을 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감성과 취향을 넘어 습관까지도 제품에 담겨지길 원하게 된다. 따라서 가격을 중시하던 시장은 제품의 질이 우선되지만 규모가 더 커진 시장에서는 제품의 질보다는 가치를 중시하게 된다. 그로인해 제품은 질보다는 가치가 우선하게 되면서 가격에 의한 선호도 보다는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를 더욱 크고 차별화시키게 된다.
집으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북미형모델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북미형디자인을 선택하는데 혼선을 주지 않을 것이며 이용성과 편리성 그리고 세련미를 강조한 유럽형모델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유럽형디자인을 선택하는데 혼선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소비자가 원하는 집이 아닌 모델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 것일까?
시장의 성장과 변화로 국산제조업계는 유럽형과 북미형의 모델을 추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산모델의 용도가 미상인 관계로 한국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수입모델을 찾고 있다고 할수 있다. 그 결과로 수입모델로 빠른 변화를 보이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무의식까지 변화의 위기로 내몰리고 있어 한국형모델의 용도를 찾는 노력이 늦어진다면 그만큼 한국형모델의 디자인은 요원해지고 북미형과 유럽형 디자인으로 국산캠핑카 제조업계는 글로벌업체들과 경쟁하게 될 것이다.
브랜드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시장의 규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보이게 된다. 시장 초기엔 제품의 가격을 중시하였고 이후 시장의 규모가 조금 켜지게 되면서 제품의 질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그후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지게 되면서 제품의 가치를 중시하게 된다. 또한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가 일어날뿐 아니라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브랜드 선호도는 점차 커지게 된다.
브랜드선호도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의 소비자는 제품의 질보다는 제품의 가치를 우선하게 되면서 서비스의 비중을 높일뿐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구분하게 되면서 강한 브랜드 선호도가 일어나게 된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가 강해진다는 것은 제품을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사라지고 만들기 전부터 미래의 소비자에게 맞혀진 가치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로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시장은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소비자의 취향, 습관을 비롯하여 용도와 디자인까지 고려된 제품을 생산하며 판촉에서 유통까지 전략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므로 제품의 가치와 서비스의 영역까지 브랜드 선호도에 포함된다. 나아가 강성 브랜드시장에서는 극소수의 소비자를 위한 가격, 용도, 디자인을 갖춘 전용 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다만 한국형모델의 용도와 디자인을 찾지 못한 이상 국산 브랜드의 선호도 경쟁은 수입모델을 닮아가려는 경쟁시장에서 수입모델과 가장 유사한 제조사만 극소수의 브랜드를 얻게 될 것이다. 수입모델을 닮으려고한 댓가로 부분품이나 부품시장에서 국산제조사의 브랜드는 얻기 힘들 것이다.
그뿐 아니라 엔리코820s 출시 이후 멀지 않은 미래시장에 수입모델을 닮은 제품의 용도와 디자인으로 글로벌 업체들과 직접 경쟁하게 될 브랜드 경쟁 시장이 열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국산캠핑카제조업계는 한국형모델의 용도와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한국형 브랜드가 아니라면 수입모델과의 경쟁시장은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