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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중학교 국어 선생님


남자들만 모여 지내는 남자 중학교에 가게 된 초등 티 나는 아이!

나는 국어를 참 좋아했다.


윤동주의 서시

유치환의 바위

이육사의 청포도

도종환의 담쟁이

김춘수의

최남선해에게서 소년에게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로버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

(위에 열거한 시가 그 당시 교과서에 실린 시인지는 모르지만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 기억되는 시를 적어 봄.)


그때 당시 교과서에 실려 있는 시들은 모두 암기했던 것 같다.

국어책에는 수필도 있고 소설도 있었지만 유독 시를 좋아하지 않았었 싶다.


 많은 문학소년!

책 속과 현실을 동일시했던 소년


국어 수업 시간만 되면 선생님이 한번 읽어 보라고 하기를 얼마나 가슴 졸이며 기다렸던가,

내가 시의 주인공이 시인이며 작가가 되었던 시간들,


그때(내가 80년도 초에 중학교에 입학할 시기)만 해 대학교의 국문학과는 꽤 괜찮은 학과였다.

나는 운 좋게도 중3 때 국어교과 담당인 임선생님을 만났다.

김태연 선생님

내가 국어를 더 좋아하고 문학을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선생!

내가 국어를 좋아해서 선생님을 좋아했는지 선생님을 좋아해서 국어를 좋아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가 인문계 고등학교를 가지 않고 실업계고등학교(지금의 특성화고) 진학하려고 했을 때 말리시며 대학 가서 국문학 전공하라 하셨던 선생님!

(나와 부모님은 가정형편상 빨리 취직해서 돈을 벌려고 실업계고등학 진학을 선택했다.)

대학이 전부는 아니지만 지금 생각하면 나의 노력여하에 따라 충분히 가능했는데 그때  가난을 핑계 삼아 학업에서 도망을 을까?


선생님은 지금도 건강하게 살아 계시겠지.


아참 그 녀석도 보고 싶다.

유선형

나의 얼굴을 죽창으로 만들어 버린 나보다 번호 하나가 앞 번호인 숫자상으로는 나보다 조금 키가 작은 녀석, (아마 책상이 자기 쪽으로 너머 왔다느니 아주 사소한 일로 다투었던 것 같다.)

그날 지나가던 한문 선생님이 아니었으면 난 아마도 몸의 어디 하나가 부러졌을지도 모른다.

내 기억으로는 나도 그 녀석을 한 대는 때리긴 한 것 같다.

그날 한문 선생님은 나에게 "넌 싸움은 안되니 공부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겠다"라고 말씀하셨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녀석 아버지가 태권도 관장으로  녀석은 태권도 유단자였다.

누군가와 함부로 싸우면 안 되겠다는 것을 알려 준 그 녀석도 사랑이 아니었을까!


나의 미래를 걱정해 준 은사님


나에게 싸움을 가르쳐 준 친구


모든 것사랑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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