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수아 Dec 15. 2023

그 사람을 용서했습니다

♡사진 : 제 기도 초




얼마 전 카톡 윗부분에

'생일'이라고 이름이 뜨더군요


아마 제가

차단을 안 했나 봅니다


제게

큰 고통을 주었던 사람이었지요


백 사람에게 물어봐도

아주 못된 인간이라고 말할 거라

확신도 했었지요


그 사람의 프로필 사진을

들어가서 보았습니다


주름지고

뭔가 불편해 보이는 얼굴

뭔가 힘들어 보이는 얼굴


진심으로 사과하라는

내 말을 무시하고

멀리 떠나간 사람


참으로 다행인 것은

제가 그 사람을 이미 용서했음을

알게 되었다는 겁니다


화가 나는 대신

그저 안쓰러움만 느껴지더군요


이 사람도 힘들었겠구나!

지금도 많이 힘들구나!


그랬습니다


그게  사진을 본

제 마음이었습니다


그 사람이

이 세상을 떠나기 전


용기 내어

제게 미안했다고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건 저와

아무 상관없는 일이더군요


또 새 하루를 맞이합니다


저는 오늘도

오늘의 사과나무를

심을 겁니다


그저 묵묵히

감사할 것들에 감사하며

그렇게요.

이전 04화 이별 여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