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학교 엄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수아 Apr 27. 2024

혜경이와 은경이

그날은 비가 많이 내리고 있었다. 혜경이와 은경이가 학교를 며칠 빠진 날이라, 아이 둘과 함께 여기저기 두 아이를 찾으러 다녔다. 주변 아이들의 소식통으로 집히는 곳이 있어서 물어물어 그 장소에 도착했더니, 거기에는 다른 학교 아이들도 몇 명 더 있었다. 학교에 안 가고 백화점이나 그 주변을 서성이던 아이들....


혜경이는 우리 반 아이였고, 은경이는 혜경이의 언니였다. 엄마는 재혼을 해서 서울로 갔지만, 새아빠가 두 아이를 거부해 두 아이는 수원의 삼촌과 함께 지내고 있었다. 그것도 학구도 아닌, 버스로 20분 정도를 가야 하는 동네에 말이다.


​아이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보니 긴 한숨부터 나왔다. 몰래 한숨을 몰아쉬고, 아이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다른 학교의 한 남자아이는 6학년 나이인데 5학년 겨울까지만 학교를 다녀서 자기가 6학년 몇 반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일단 아이들에게 짜장면을 먹였다. 중간에 탕수육까지 시켰다. 어이들이 환호성을 질렀다. 아이들을 배부르게 먹이고, 다음날에는 각자 학교에 꼭 등교하라고 당부를 한 후에 가장 먼 동네에 사는 한 남자아이를 데리고 버스를 탔다. 그 아이가 사는 곳은 수원역 근처의 쪽방촌이었다. 내가 지금까지 보았던 집 중에서 가장 작은 집이! 세 명이 겨우 누워 잘 수 있는 작은방과 그 반만 한 부엌이 집 전체였다. 머리가 백발인 노 할머니께서 아이를 반기셨고, 중학교 1학년인 형은 연필을 깎고 있었다. 아버지는 한 달에 한 번 생활비를 가져다준다고 할머님이 말씀하셨다. 나는 사가지고 간 딸기를 할머님께 드리고 이야기를 잠시 나눈 뒤 집으로 돌아왔다.


​혜경이와 은경이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다고 느끼셨는지, 모시고 살던 시어머님께서 내게 이런 말씀을 하셨다


"머리 검은 짐승은 거두는 게 아니여!"


나는 처음에 그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다. 어머님은 내가 두 아이를 입양이라도 할까 봐 걱정이 되신 거였다. 내가 시누님에게 조카딸의 옷을 가져다 입히고, 두 아이를 계속 챙기는 것을 보시면서. 사실 난 그럴만한 자격이 없었고, 그런 생각을 한 적도 없었다. 왜냐하면 나는 첫아이 난산 이후 건강이 계속 좋지 않았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첫째 아이가 다섯 살이 될 때까지도 둘째 아이 낳을 생각조차도 못 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두 아이는 학교에서도 내 딸들처럼 내 곁에 많이 머물러 있었다. 공부가 끝나면 자매가 우리 교실에서 놀다가, 내가 퇴근할 때 같이 따라 나올 때가 많았다. 한 번은 직원회의가 있어 아이들을 두고 교무실을 다녀왔는데, 옆 반 선생님이 걱정하는 소리를 하셨다. 아이들이 있는데 가방을 두고 오면 어쩌냐고, 아이들이 지갑에 손을 대면 어쩌냐고. 난 그냥 웃고 말았다. 난 그 아이들을 의심하지 않았고, 아이들도 내 지갑에 손을 댄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너무나 다행스럽게도 두 아이의 새아빠가 두 아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을 했고, 두 아이는 서울로 올라가게 되었다. 동생인 혜경이가 우리 시누님 딸과 동갑이니, 지금은 40대 초반의 아이 엄마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특히 아픈 손가락이 있다고들 한다. 아픈 자식도 있을 수 있듯이 아픈 제자도 있다. 함께하는 동안, 내  마음이 특히 많이 아팠던 아이들! 그래서 문득 생각만 해도 눈물이 핑 도는 제자들!


'잘 살고 있어야 할 텐데, 제발....  나는 잊어도 괜찮아. 그저 어디에서건 꼭 행복하렴.'

매거진의 이전글 말의 씨앗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