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립초등학교의 운영 체계
* 아래의 수치는 모두 통계자료에 의한 대략적인 평균치이며, 지역과 교육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각 교육구나 특정 학교의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학년 체제
대체적으로 미국 공립초등학교는 유치반이라고 부를 수 있는 Kindergarten (만 5세)부터 정규 학년으로 포함하여 운영한다. 유치반부터 5학년까지 있는 K-5 체제와 6학년까지 있는 K-6 체제가 보편적이다. Preschool (한국의 유치원 개념)을 함께 운영하는 교육구도 있으나 산하 교육기관일 뿐, 초등학교 정규과정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학생 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한 학교에 약 300-600명 학생이 재학하며, 한 학급 당 20-25명 정도, 한 학년 당 3-5개의 학급이 일반적이다. 기준과 구체적인 정책은 교육구별로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한 학급 학생 수가 30명을 초과하는 경우 추가 수당이 지급되기도 한다.
학사 일정
대부분의 북동부 및 중서부 주: 8월 말이나 9월 초에 학년이 시작하여 6월 중순에 종료된다. 2.5개월 정도의 긴 여름방학을 포함한다. 겨울방학은 일반적으로 12월 중순에서 1월 초까지 크리스마스와 새해에 맞추어 약 2주 동안 지속된다. 교육구에 따라 중간 겨울 방학(Mid-Winter Break) 또는 봄방학을 1주일 동안 포함하기도 한다.
일부 주나 교육구에서는 전통적인 9개월 학사 일정보다 더 짧은 학기와 짧은 방학으로 운영되는 연중 학기제(Year-Round Schooling)를 채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9주 학습 후 3주 휴식의 패턴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캘리포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텍사스, 일리노이, 애리조나와 같은 주의 많은 교육구들이 여름방학 동안의 학습 손실을 줄이기 위해 이 운영방식을 채택한다.
평균 교사 근무일수
교사 근무일수: 약 180일에서 190일
수업일수 (Instructional Days): 약 170일에서 180일
준비 및 연수일 (Professional Development Days): 약 5일에서 10일 정도로, 학기 시작 전과 종료 후에 수업 준비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연수에 참석하는 날이다. 교육구에 따라 추가 수당을 지급받기도 한다.
교과목과 학습 커리큘럼
주요 과목은 영어(ELA-reading & writing), 수학, 과학, 사회이며, 많은 주에서 체육과 음악이 법적 필수과목으로 명시되어 있다. 워싱턴 주에서는 도서관 사서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 또한 필수 과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미술과목의 경우 따로 지정된 교사 없이 학부모 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들이 많으며 교육구나 학교의 재량에 따라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과 같은 통합과목, 지역봉사(Community Service) 과목, 인성교육(Social Emotional Learning) 과목을 추가하기도 한다.
미국에는 커리큘럼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립 기관들이 많이 있다. 교육구마다 개별적으로 교사 및 학부모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만들고, 여러 선별 과정을 통해 목적에 맞는 커리큘럼을 채택한다. 채택된 커리큘럼을 정기적으로 4-5년마다 교체하는 교육구도 있고, 필요와 커뮤니티 요구에 따라 추후에 교체하는 교육구도 있는 등 커리큘럼에 관련된 사항은 전적으로 교육구가 관리한다.
최근 신규 커리큘럼들은 변화하는 교육 경향에 맞춰 발 빠르게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교과서와 학습자료들을 만들어내지만 아직까지 미국에서 쓰이는 많은 커리큘럼들이 구시대적 발상으로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해서 미국 내 많은 초등교사들이 따로 학습자료를 제작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TPT (Teachers Pay Teachers)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유료로 배포하기도 한다.
교육 지원 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After-School Programs): 학업 지원,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활동이 제공되며 학군지에 따라 추가적인 교육비를 지불해야 한다.
특수 교육(Special Education): 장애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무상 지원)
영어 학습자 프로그램: ESL, ELL, ML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영어 교육 프로그램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 주마다 제공하는 방식이나 체계가 다양하다. (무상 지원)
교원 구성과 역할
1) 행정 관리직
교장(Principal): 학교의 최고 관리자로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한다.
교감(Assistant/Vice Principal): 교장과 업무를 분담하여 학교 행정을 지원하며 교육구에 따라 파트타임 교감이 있거나, 두 명 이상이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등 교장에 비해 형태와 직무가 유연하다.
행정실장(Office Manager): 학교 운영 전반에 걸쳐 행정 지원을 담당하며, 교장을 보좌하여 문서 관리, 일정 조정, 회의 준비 등 다양한 행정 업무를 처리한다. 학교의 예산을 담당하며 교사와 학부모회등 교내 필요한 부서에 물품과 자원을 조달한다. 학교 행사와 교내 활동을 담당하기도 한다.
교무/학적 담당자(Registrar): 학생의 입학/등록 절차를 관리하고 학적 기록을 유지한다. 학생들의 성적표와 출석 기록을 발급하며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교육구에 제출한다.
**보통 Office Manager와 Registrar를 합쳐 Office (행정실)이라고 부르는데 교육구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부분 이렇게 딱 두 명이 한 팀으로서 학교의 온갖 행정업무를 도맡는다.
**교육구나 학교에 따라 추가로 학생들의 생활지도, 학사 상담 등을 수행하는 학생부장(Dean of Students)을 두거나, 교사들을 위한 교수학습 코치(Instructional Coach - Reading, Writing, Math) 직책을 마련하기도 한다. 교수학습 코치들은 한국의 장학사와 비슷한 개념으로 교사의 멘토 역할을 맡아 수업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최신 교육 연구와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사연수나 세미나를 주최하기도 한다.
2) 보건직
상담교사(Counselor): 학생들의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학부모 상담 혹은 사회정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며 학교에 따라 교장/교감과 같은 관리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임상 심리학자 (psychologist): 대개 한 교육구에서 여러 학교를 맡으며 학생들의 학습/행동 문제나 정서적 어려움을 진단하기 위해 임상 심리 평가를 실시한다. 대개 학생이 특수교육 대상자로 의심되는 경우 교내 임상 심리학자를 찾아 특수 교육 진단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교 간호사(School Nurse): 임상 심리학자와 마찬가지로 대개 여러 학교를 맡아 학생 건강 기록 관리를 담당하며, 필요시 외부 의료 기관과 연계하여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보건 교사(Health Professional): 간호사와는 달리 학교에 상주하며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을 관리하며, 필요한 경우 응급 처치를 수행한다.
3) 교수직
담임교사(Classroom Teacher): 한 학급을 담당하며 주요 과목을 가르친다.
교과 전담 교사(Specialists): 음악, 체육, 미술 등 특정 과목을 전문적으로 가르친다.
영어교사(ML/ELL/ESL Teacher):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가정과 학생들을 지원한다.
도서관 사서 교사 (Librarian): 학생들에게 정보 검색, 평가, 활용 방법 등을 교육하며,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기반 수업을 진행한다. 도서 대출 및 반납 및 학교에 따라 교육 관련 장비 (컴퓨터, 기자재)를 관리하기도 한다.
4) 특수교육직
특수교사(Special Education Teacher): 담임/다른 특수교육계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며 법적 문서인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IEP)를 담당한다.
작업치료사(Occupational Therapist): 보통 교육구내 여러 학교를 맡아 감각 처리 장애 (sensory needs), 소근육 (fine motor skills) 관련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한다.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 작업치료사와 마찬가지로 여러 학교를 맡아 걷기, 달리기, 점프, 계단 오르기 등 대근육 (gross motor skills) 관련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한다.
언어치료사(Speech-Language Pathologist): 역시 여러 학교를 맡아 언어, 발음, 말 더듬, 사회적 의사소통 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한다.
영재 교육 교사(Gifted/Highly Capable Program Teacher): 영재 학생의 필요와 능력에 맞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육구에 따라 아예 지원하지 않거나 담임교사가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보조교사(Paraeducators/Instructional Assistants): 주로 교사들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학습, 행동, 개별과제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수 교육을 받는 학생을 전담하여 1:1 지원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학교에 따라 행정업무를 지원하기도 하고 학교 앞 교통 관리를 돕는다거나 야외 쉬는 시간(Recess)을 감독하는 등 교내 필요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맡는다.
** 정식 직책은 아니지만 한국의 행정부서들과 비슷한 역할로 교사 위원회(Teacher Committee) 시스템이 있는데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 정책, 그리고 학생 지원을 향상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로 교사, 행정 직원, 학부모 때로는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기도 한다. 교장의 재량에 따라 교사가 참여하는 것을 필수로 하는 학교도 있고 “선택적” 사항으로 남겨두는 학교도 있다. 한국의 연구부, 학생부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위원회들을 포함하여 주제별로 다양한 소위원회를 조직한다. 위원회 활동을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학교의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