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랑나비 Aug 16. 2022

코치도 인연 따라 만난 사람

복중에 제일은 사람복


가는 인연 잡지를 말고

오는 인연 막지 마세요

때가 되면 찾아올 거야 

새로운 시절 인연


시절 인연 - 이찬원 - 

     

마흔두 살 처음 클럽 가입은 집에서 차로 15분 넘게 걸리는 조금 먼 클럽으로 운동을 다녔다. 지인과의 인연으로 다녔던 클럽이라 다니기는 했는데 비가 내리거나 눈이 오면 운동 나가는 것이 귀찮고 힘들었다

.      

언제든 클럽을 옮긴다고 말을 해야 하는데 눈치가 보여 차마 쉽지가 않았다. 그때 만난 코치가 공 코치라고 선수 출신은 아니고 익산에서 실전 경험으로 특 A급 실력을 가지고 있는 나보다 두 살 어린 코치였다. 

     

싹싹한 성격은 아니었어도 꼼꼼해서 초보가 알아야 할 지식들 라켓 잡는 법, 코트네 포지션 잡기, 민턴 예절들을 기본으로 클리어 스메싱 드롭샷 푸시 헤어핀 등을 잘 가르쳐 주셨다. 

     

어렵게 회장님께 집 근처 클럽으로 옮겨야겠다 고 말씀드렸다. 1년 6개월 정도 다녔던 정든 클럽을 떠나면서 아쉽고 서운하고 몹쓸 험담도 당했지만 솔직히 집에서 걸어서 5분 거리 클럽으로 옮기고 나니까 여러모로 편리했다. 운전을 안 해도 되고 집에 무슨 일 이 있으면 즉시 대응이 가능해서 좋았다. 

     

                                              힘들 때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인연


달빛 클럽으로 옮긴 지 한 달도 되지 않았는데 그동안 쌓인 감정의 골이 깊었는지 코트 때문에 싸움이 나서 내가  가르침을 받고 싶었던 코치도 덩달아 다른 클럽으로 가버리는 바람에 클럽을 옮긴 보람이 없게 되었다.  그때 그 허탈함과 실망감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컸다.   

   

물빛 클럽에서 마땅한 코치를 영입하지 못하다가 선출이라는 젊은 24살짜리 코치가 한 두 달 하다가 짐을 싸서 갔고 또 원광대 체육특기생이 코치로 와서 4개월 가르치다 페이가 안 맞다고 떠났다.      

코치마다 가르치는 스타일이 다르고 기술을 전수해 주는 방법이 달라 적응할 만하면 떠나는 그들이 야속했고 속이 상했다.     


배드 민턴 레슨이라는 것도 학창 시절 공부랑 다름없어 한 스승 밑에서 꾸준히 배워야 성취가 빠른데 자꾸 바뀌는 코치님들 때문에 내 민턴 실력은 정체가 되어 한동안 발전이 없었다.    

  

주변 환경이 도와주지 않았어도 열정이 넘쳤던 그때 나는 D급 탈피, 초보 탈피의 목표를 버리지 않았다. 여기저기 수소문해 야간 근무 후 김사랑 전용구장에서 강하늘이라는 잘 가르치는 코치가 있다고 해서 비싼 돈을 주고 레슨을 신청해 생체 민턴인들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백 클리어 랑 백 대각 드롭 등을 배웠다.  

    

김사랑 전용구장에서 만난 내 가슴속에 가장 깊이 자리한 인품 좋은 제선 형도 그때 만났다. 가르쳐 준 만큼 진도를 빼지는 못했지만 뭔가에 빠져 미친 듯 몰두하고 노력하는 나 자신이 기특했다. 일상이 즐거웠다

.      

결국 강코 치도 개인 사정으로 4개월 정도 가르치다 짐을 싸서 다른 도시로 이사를 갔다.

‘민턴 바닥에서 좋은 스승과 나는 인연이 없구나’

포기를 하고 레슨의 부족함을 게임량으로 커버하기로 마음먹었다. 

 

야간 하고 퇴근 후 김사랑 전용구장 가서 운동을 하고 저녁에는 집 옆 달빛 클럽에 나가 주구 장창 민턴을 쳐댔다. 꾸준한 출석과 게임 수 증가로 실력이 늘었다.


 마땅한 파트너가 없어 대회 출전을 고민하던 중 인성 좋은 도현이 형이 내 파트너로 자리 잡으면서 클럽 창단 최초 40대 D급 경기에서 우승을 차지  초보 딱지를 떼 버리고 그해 C급으로 멋지게 승급했다. 

십 년 민턴 인생에서 가장 빛나고 멋진 순간이었다. 

    

배움이란 끝이 없다고 하는데 좋은 스승을 만나는 일 정말 중요하고 또 중요한 일임에 틀림이 없다.

사람을 잘 만나면 목표를 빨리 이룰 수도 있고 칭찬을 많이 해주는 선배님을 만나면 없던 자신감도 생겼었고 메너 좋은 고수를 만나면 기술은 물론 이거니와 코트 안 올바른 메너 까지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직장에서나 사회에서나 클럽에서나 사람 사는 세상에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재물복과 관운이 아무리 좋고 넘쳐도 인복에는 비교하지 못한다.  

사람을 잘 만나면 없던 운도 생기고 사람을 잘 못 만나면 넘지 던 행운도 살아지고 불행만 남는다. 

인생 살아가면서 누구를 만나느냐?  자고로 사람을 잘 사귀어야 인생이 고운 꽃처럼 활짝 피어난다.            

이전 17화 행복 시장기 배 우승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