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래희망은이기적인년 >
#캐런킬거리프. #조지아허드스타크 지음
#오일문 옮김
#놀 #다산북스
“ 여자가 능력과 가치를 더 인정 받으려면 나쁜년이 되는 걸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27p
뭐지. 이 제목에서 오는 짜릿함은? 장래 희망이 ‘이기적인 년’ 이라니. 이 언니들 만나고 싶다. 물론 만나도 문제다 말이나 통하겠는가? 그럼에도 즐거운 시간을 갖을 수 있을 것 같다. 생각이 닮은 사람들은 그들만의 느낌이 있고 그들만의 세상이 있다. 말하지 않아도 알 것같은 마음. 하지만 얼마 못가 어색한 침묵이 흐를테니까 일단 언니는 만나는 것은 아주 잠깐만 보류!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엿을 먹일 수 있을 것 같다.
삶은 유한하고 나는 이미 많은 내 삶을 살았다. 그러므로 나에게 주어진 삶은 그리 길지 않다. 그 소중한 시간 동안 누군가의 시선에 사회 규범에 나를 끼워 넣느라 나의 행복을 저당 잡히고 싶진 않다. 사회가 원하는 성숙한 시민의 기준 안에 내가 얼마 만큼 다리를 걸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오늘은 엿이나 먹일 작정이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그 삶에 온 힘을 다해 책임 지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성숙한 자신의 삶을 사는 사람의 태도다. 그렇게 스스로 선택해 일궈낸 자신의 인생은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것 만큼 멋진 일이 또 있을까.
모든 선택에 앞서 우선 해야할 일이 있다.
자신을 제대로 마주하고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사랑하는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나를 웃게 하고 즐겁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나를 힘들게 하고 괴롭게 하는건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고 나를 괴롭게 하는 일은 하지 않다. 그럼에도 시련은 눈하나 깜작 하지 않고, 때론 스나미처럼 밀려 온다. 시련을 겪으며 이겨내는 법을, 참아내는 법을, 다음에는 같은 시련을 겪지 않을 법을 터득하게 된다. 역경과 시련은 두려움에 맞섰을 힘과 용기를 길러 주고 나를 한뼘씩 성장시킨다. 즐겁고 행복한 일을 할 때는 말랑말랑한 심장으로 역경과 시련을 만 났을 때는 강철 심장으로 변하는 트랜스포머 심장을 획득하게 된다.
우리 삶에 정해진 답은 없다. 인생은 그렇게 단순하지도 호락호락하지도 않다. 때론 부모도 선생님도 성직자들도 자신만의 문제를 안고 산다. 우리는 모두 자신 나름의 문제를 끌어 안고 살아간다. 그리고 세상에는 영원한 문제 또한 없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문제들은 끊임 없이 나타났다 없어졌다 또 나타났다를 반복한다. 오늘의 걱정거리는 내일이면 망각 속으로 사라져 버릴 것이다. 지금 이 걱정거리들로 땅이 꺼질 듯 한숨을 쉬고 있지만 이미 그 걱정거리는 경주를 시작해서 내 눈과 마음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문제의 답을 알고 있는 듯 충고하는 사람들의 말 속에는 답이 없다. 답을 아는 듯 말하는 사람들은 결코 어떤 답도 갖고 있지 않다. 우리는 모두 겁쟁이고 끝날 것 같지 않은 문제를 안고 사는 사람들이지만 자신의 삶의 길들을 찾아 내려는 구도자이기도하다. 잊지 말자. 내 삶은 내꺼다.
아직도 동기가 필요한가?
조건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완벽한 조건 속에서 그 일을 시작하고 싶어 아직도 뭉그적댄다. 그 완벽한 조건을 만들 때까지 기다리말고 일단 시작 하자. 일단 뛰어들자. 그렇게 그 속으로 들어가면 고민만 하는 것 보다 최선을 다 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잘 되지 않을 것에 대한 두려움과 그 일을 시작하는 설렘 속에서 지리한 고민은 그만 하고 뛰어 들어라. 인생에 지름길은 없다. 떠 빠르고 신나는 길을 보여주겠다는 사람 말은 듣지 마라. 대부분 뻥카다. 말도 안 되는 뻥카에 속지 말고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가라. 시련과 역경 속에서 터득한 자신만의 비기를 차곡차곡 쌓으며 그리고 때론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 비기를 나눠주기도 하며살아가자.
남부럽지 않게 10대의 일탈을 한 언니들이 전해주는 삶에 대한 비기들이 한 가득이다. 마약에 알코올 중독에 빠져 힘든 10대를 보낸 언니들이 삶을 제대로 즐길며 살아가게 된 이야기가 소개 된 책이다. 결국 이 언니들의 끝없는 문제의 답은 책이 었다. 책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책을 통해 다시 잘 살아갈 힘을 얻었다. 이 언니들의 삶에 대한 조언이 궁금하다면 let’s go!!
“ 여러분은 그저 책장에서 책을 한 권 꺼내 펼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어둠은 순식간에 힘을 읽게 된다.” #레이브래드버리< 안녕, 여름>
On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