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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의 목표 달성은 "재미"가 있나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다이어리 프롤로그

 당신은 현재의 삶 그대로 유지하길 원하시나요? 아니면 조금씩 성장하며 변화가 있는 삶을 원하시나요? 모든 사람이 발전과 성장에 대한 동일한 열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배우고, 발전하고, 변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바쁘게 움직이는 반면 또 다른 누군가는 현재 상황에서 안정성과 편안함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은 성장하고 변화하는 삶을 추구한다면 정말 매일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왜 원하는 삶이 있음에도 그 삶을 살지 못하고 있나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성장하는 삶 자체에는 "재미"보다는 "고난"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익숙하고 편안한 것을 선호하며 성장에 필요한 노력을 불편하게 느낍니다. 그러다 보니 몇 번 노력해 보다가 다양한 핑계를 대며 노력을 주저하고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하기로 타협하며 포기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면 성장하는 삶의 노력이 "재미"가 있다면 우리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며 발전하는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재미"라는 감정을 활용한 강력하고 매력적인 목표 달성 방법인 "게임화(Gamification)"로 저의 인생을 디자인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하기 싫은 일을 게임처럼 인식하는 것으로 인생 게임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작년 8월에 가족들과 함께 미국 1년 살기를 떠났습니다. 한국에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왔음에도 낯선 땅으로 생활터전을 옮겨 정착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죠. 당장 필요한 집안 살림살이 구매며 아이들 학교 등록, 전기 가스 인터넷 설치, 거주지 등록 등 할 일은 많고 마음은 불안하고 의사소통은 어렵고 모든 것이 낯설고 두려웠습니다. 문제는 저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부모의 불안한 마음을 고스란히 느낀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서 큰 결심 후 온 것인데 낯선 세상의 두려움을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두렵지만 안 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이 일들을 게임으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가장 쉬워 보이는 것부터 처리하는 걸로 순서를 정하고 하나씩 해결을 할 때마다 X표시를 아주 시원하게 하고 난이도에 따라 포인트를 줬습니다. 그리고 그 포인트가 모이면 외식을 했죠. 한국에서의 외식은 흔하지만 고환율, 고물가 시대의 미국에서의 외식은 특별한 보상이었습니다. 간혹 게임의 재미를 위해 원샷 투킬을 위해 용기를 내보기도 하였고 그러다 보니 어려울 것 같아 두려워 미루고만 싶었던 일들은 레벨업을 위한 도전이 되었고 하나씩 클리어할 때마다 쾌감을 느꼈습니다. 미국 정착 게임의 최종 보스전은 저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시험"이었습니다. 두 번의 실패와 기술 숙달의 과정을 거친 후 당당히 자동차를 몰고 미국 이곳저곳을 잘  다니며 저희 가족의 미국 정착 게임 스토리는 끝이 납니다.


저희 가족은 그렇게 게임하듯 미국생활에 정착을 하며 잘하고 있다며 서로를 응원했죠. 그 덕분인지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많아 다들 힘들어한다는 초기 정착을 재미있게 마무리하여 이제는 기억하고 싶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일상을 게임화하면 무엇을 얻게 될까요? 일상적인 일을 더 즐겁고 성취감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현실을 직시하고 책임을 피하는 대신에 어려움을 도전과 기회로 삼고 극복하는 재미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일상에서의 좌절은 배움의 경험으로 인식되며, 모든 순간은 성장과 자기 발견의 기회가 됩니다. 이처럼 두려운 일을 게임으로 받아들이는 유쾌한 관점은 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계속해서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힘든 과정이 즐거운 경험, 기억하고 싶은 재미있는 추억이 되었으니까요.


"재미"는 우리가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하지 않는 일에 대한 행동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달성 과정을 게임화하는 것을 "셀프 게이미피케이션(Self-Gamificaton)"이라고도 하며 이는 게임 디자인 요소와 원칙을 적용하여 목표 달성 과정을 더욱 매력적이고 보람되며 재미있게 만드는 행동 변화에 대한 접근 방식입니다.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정확한 용어의 기원자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게임화 원칙을 자신의 삶과 개인 발전 여정에 적용하는 잠재적 이점을 인식한 사림들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In every job that must be done, there is an element of fun.
해야 하는 모든 일에는 재미 요소가 있어요.


영화 <메리 포핀스>에서 메리 포핀스가 한 말입니다. 메리 포핀스는(Mary Poppins)는 규율과 놀이 사이의 균형, 상상력의 중요성, 삶의 도전에 창의성과 기쁨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저에게 영감을 주는 캐릭터입니다. 영화 대사에서 메리포핀스는 해야 할 모든 일(job)에는 재미의 요소가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을 게임이라고 하였습니다. 노는 시간, 오락에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가 해야 할 일(job)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을 찾으라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재미는 오락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재미(fun)는 우리의 흥미를 유발하고 계속하고 싶게 만드는 인생 게임화의 필수적인 감정적 요소입니다.


제가 인생 게임화를 통해 깨달은 것은 우리의 인생은 도전, 성장, 목표 추구와 관련된 방식에서 게임과 몇 가지 유사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유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목표가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게임에는 경주에서 승리하거나, 문제를 풀고 임무를 완수하는 등의 명확한 목표가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열망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아 계속해서 플레이합니다. 인생에서도 우리는 개인적 성공, 경력, 인간관계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삶의 방향을 정하죠.


둘째, 도전과 장애물이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극복해야 하는 과제와 장애물이 필수적으로 설계됩니다. 인생 또한 개인적인 환경, 경제적 어려움, 직업적 장애물, 예상치 못한 사건 등 도전과 장애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 인생의 일부이죠.


셋째, 학습과 숙달의 필요성입니다. 게임의 플레이어는 실수로부터 배우고, 연습하고,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발전합니다. 그 결과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게 됩니다. 인생에서도 성장은 교육, 경험, 좌절 극복 등 학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게임과 인생 모두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넷째, 단계별 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레벨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레벨의 난이도는 높아집니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성취감과 발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생 또한 유년기, 청년기, 성인기 등의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는 고유한 과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는 걷고 말하고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고 청년기에는 직업을 선택하고 재정적으로 독립하는 것에 도전합니다. 그리고 성인기에 들어서는 일과 삶의 균형 관리, 경력 정체와 같은 도전과제가 있죠. 각 과정에서 우리는 계획을 세우고 책임감을 강화하며 지식 습득을 통해 성장합니다.


다섯째, 성취감을 제공하는 보상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포인트, 배지 또는 게임 내 가상화폐로 보상을 받고 이러한 보상은 동기 부여와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인생에서도 인정, 재정적 성공, 개인적인 만족 또는 행복의 형태로 보상을 받으며 성과와 이정표는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여섯째, 모든 게임에는 플레이 방법을 정의하는 규칙이 있고 인생에서도 사회적 규범, 법률, 개인적 원칙 등 규칙도 있습니다. 규칙은 개인이 공정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고,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삶과 게임 모두에 기본입니다. 규칙이 없으면 삶과 게임 모두 방향성, 안전, 진정한 성취와 성취를 위한 기회가 부족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규칙은 단순한 제한이 아닙니다. 이는 복잡한 상호 작용과 진행을 가능하게 하는 조력자입니다.


일곱째,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게임에는 멀티플레이어 요소가 포함되어 사회적 상호 작용, 팀워크 및 경쟁을 촉진합니다. 사회적 관계는 삶의 근본적인 부분입니다. 관계를 구축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은 개인적인 성취에 매우 중요합니다.


여덟 번째, 마지막 유사점은 인생과 게임 모두 재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은 당연히 플레이어들의 게임 몰입을 위해 재미있고 매력인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생 또한 힘들 수 있지만 경제활동, 관계, 배움에서 기쁨과 성취의 재미를 찾을 수 있죠.


게임에서의 재미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닌 의도하여 디자인한 결과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재미의 측면을 사용한 동기부여 방식을 의도적으로 사용한다면 재미있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명한 게임 디자이너이자 연구자인 Nicole Lazzaro는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감정적 경험을 이해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그녀는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재미를 분류하는 "재미를 위한 4가지 핵심" 개념을 발표했습니다.

Why We Play Games: Four Keys to More Emotion Without Story, Nicole Lazzaro.

4가지의 재미는 호기심과 탐구에 기반한 쉬운 재미(Easy Fun), 도전과 숙달에 초점을 맞춘 힘든 재미(Hard Fun), 목적의식을 가지고 의미 있는 참여를 제공하는 진지한 재미(Serious Fun), 사회적 상호 작용과 연결을 중심으로 한 인간적 재미(People Fun)입니다. 쉬운 재미는 특별한 목표 없이 단순히 주변 경치를 즐기거나 바람과 햇빛을 느끼며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과 같고 힘든 재미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퍼즐을 푸는 것과 같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서 오는 성취감입니다. 진지한 재미는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거나 환경 보호를 위한 캠페인에 동참하는 것과 같은 목적과 의미가 있는 활동을 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할 때 느끼는 만족감, 인간적 재미는 친구들,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며 농담을 주고받고 함께 협력, 경쟁하면서 생기는 상호작용과 유대감으로 얻는 재미입니다. 아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러한 재미를 느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재미"는 단순하지도 않고 순전히 긍정적인 행복한 경험인 것만은 아닙니다. 재미는 심각할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을 즐거운 여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한 가지 재미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은 은 아닐 것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종류의 재미를 활용해야 다채롭고 흥미로운 인생이 될 것입니다.


놀이, 전략, 성장이라는 요소가 포함된 게임의 렌즈를 통해 인생을 바라보면 보다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사고방식으로 인생의 도전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개인 발전과 성취의 여정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도전과 책임으로 가득한 세상, 종종 일상이 지루하고 무기력하게 느껴지는 곳에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self-gamification)의 개념은 인생도 게임처럼 재미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삶의 모든 측면에 흥미, 목적 및 재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일상적인 작업, 목표 및 심지어 장애물에 대한 열정과 결심이 자신의 최애 비디오 게임에 즐거운 모험에 참여하는 플레이어와 동일하다면 어떨까요? 이것이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본질입니다.


저는 인생 게임화를 통해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자율성", 일을 진행하고 더 잘하게 되는 과정인 "숙달", 나를 행동하게 만드는 "목표"가 밋밋한 인생을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니엘 핑크는 그의 저서 <Drive>에서 동기 부여의 과학과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습니다. 외재적 보상은 금전적 보상, 혜택, 표창과 같이 유형적이고 가시적인 것이고 내재적 보상은 개인의 내부에서 나오며 만족감과 성취감과 관련된 무형의 것을 말합니다. 그 책에서 그는 외적 보상만으로는 동기를 유지하는 데 충분치 않음을 여러 가지 연구결과를 인용하며 증명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재적 동기 부여자에게 세 가지 장기적인 동기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는데 그 세 가지는 자율성, 숙달, 목적입니다.


따라서 인생 게임화를 통해 당신은 참여 여부를 선택하고 참여하게 되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도전을 진행할 것인지 스스로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 여러 가지 도전 미션을 계획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점수를 매기며 그 과정을 통해 일의 의미를 깨닫고 일에 대한 자율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삶을 개선해야 할 마음을 깊이 갖고 있지만, 첫 단계를 밟을 동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의 인생 게임화가 더 나은 성과를 거두도록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와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당신의 인생게임의 디자이너이자 플레이어입니다.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성공한 삶을 사는 사람을 부러운 눈으로 지켜만 보는 관중이 아니라 성공의 길을 향한 선택들로 이루어진 나의 인생 게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되어야 합니다.

 

저와 함께 인생 게임화를 통해 목표 달성의 여정에서 성장하는 맛과 미션 클리어하는 쾌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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