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니토끼 Oct 22. 2024

나의 카페 취향은?

지방으로 이사하면서 한동안 좋은 카페 찾는 일에 많은 열정을 쏟았다.

새로운 공간을 준비하면서 많이 보는 것만큼 좋은 공부가 없었고, 아이들이 꽤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면서 우리 부부에게도 시간이 조금 더 생겼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개인 카페를 선호하지만 서울에 있을 때는 프랜차이즈를 더 많이 갔다.

카카오톡 선물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사를 하며 많은 관계가 축소되었다. 선물로 받은 쿠폰도 줄어들어 개인카페를 더 많이 갈 수 있게 되었다.


지방의 카페가 좋은 점은 카페의 공간이 여유롭다는 것이다.

서울에서는 다닥다닥 붙어있어 어느새 옆 테이블의 대화를 나도 모르게 듣게 되는 것과 달리 테이블 간격이 여유로웠다.

조금만 나가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카페들도 많았다.


카페를 가면 주인의 취향을 느낄 수 있다.

일인이나 부부가 운영하는 카페일수록 그 취향은 더욱 확실해진다.

업체에 맡겨서 모든 공간을 꾸민 카페는 한두 번 가면 질리고 마는데 주인이 마음과 정성을 쏟은 공간은 확실히 다르다.


지금은 카페가 너무나 많고, 예쁘고 새로운 카페가 끊임없이 생겨난다.

한 번 갔던 카페를 또 갈 것인가, 새로운 곳을 가 볼 것인가 고민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건 공간과 음식을 대하는 주인의 태도이다.

자신의 일에 어느 정도의 마음을 쏟는지가 공간에, 메뉴에 묻어 나온다.


또 가고 싶은 카페 세 군데를 소개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군산의 <포이제>이다.

처음에는 공간이 예뻐서 갔는데 음료를 먹어보고는 음료 때문에 또 가게 되었다.

메뉴를 정성스럽게 만들고, 공간도 항상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다. 작은 야외정원도 예쁘게 꾸며 두었다.

무뚝뚝한 남자 사장님이 직접 만드시는 우드 제품도 좋고, 갈 때마다 꽃병에 꽂혀있는 생화도 정성스러워서 좋다.

그곳에서 만드는 음료의 맛이 궁금해 다 먹어보고 싶어서 자주 갈 정도로 음료에 사장님의 진심이 느껴진다.

토마토 바질 에이드와 여러 종류의 라떼를 좋아한다.

자신의 일을 정말 즐기면서 하신다는 느낌을 받는다.

포이제

두 번째는 예산의 <화이트하우스>라는 곳인데 외관은 굉장히 허름해 보이고 주차장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그런데 항상 가게 옆에 차들이 많았다. 주차하기가 힘들어 몇 번을 그냥 지나가다가 들어갔는데 깜짝 놀라고 말았다.

오전 오픈 시간 조금 넘어갔는데 사람이 거의 꽉 차 있는 데다가 너무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꾸며져 있었다.

예당저수지가 바로 옆에 있었는데  우리가 방문한 날, 테라스에 가장 좋은 자리가 비어있었다.

마치 외국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메뉴도 정성스럽고 맛있었다.

남편은 그 자리에 앉을 수만 있다면 자신의 인생 1위 카페라고 얘기할 정도였다.

화이트 하우스

세 번째는 남해 여행 중에 갔던 다랭이 마을에 있는 <고운동 커피>이다.

주차가 굉장히 힘든 계단식 다랭이 마을에 위치해 있고 공간도 크지 않다.

들어갔을 때, 네 식구가 앉기에 조금 애매한 자리 밖에 없어 나갈까 고민하다가 너무 더워서 그냥 앉았는데 바로 앞 풍경이 동화 같았다.

다양한 종류의 들꽃들이 피어있고 나비가 날아다니는데 영화를 보는 것처럼 살짝 비현실적이었다.

밖은 엄청나게 더웠는데 너무 평화로워 보여서 더욱 그랬던 것 같다.

우아하신 사장님이 혼자서 운영했는데 손님이 많아 주문이 밀려있어도 사장님은 전혀 분주해 보이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 주문한 음료와 디저트를 받으러 갔는데 바쁜 와중에도 어떻게 먹는 게 좋은지 차분하게 설명해 주셨다.

거기다 모든 음료가 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랐다.

특히 흑임자라떼는 지금까지 먹었던 모든 흑임자 라떼 중에 최고였다.

창 밖에 센스 있는 조형물도 예뻤고 소품 하나하나 그 카페와 사장님과 참 잘 어울렸다.

거리만 가까웠다면 정말 자주 가고 싶은 카페였다.

언젠가 남해에 간다면 또 가야지.

고운동 커피



아무리 바빠도 분주하지 않고 정성스럽게  일하시는 카페의 공간은 깨끗하고 정리도 잘 되어있다.

그런 곳에 갔을 때, 잘 왔다고, 또 오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전 15화 덕후 기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