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영 Nov 01. 2020

첫 손님, 첫 주문.

감정 식탁/ 안도감


개업식을 하고 나서 며칠 동안 공사가 완전히 마무리되었다.

나는 마지막 아침식사를 준비했다. 50일이라는 시간 동안 땀방울을 함께 흘리며 자신의 매장을 공사하는 것 

같이 열심히 일해 주셨다. 힘든 일도 마음을 나누며 하면 노동이 아닌 놀이가 되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준 분들과 하는 아침 식사였다.  그분들에게 작은 선물과 편지를 써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내 작은 정성에 그분들도 감동받으셨다.  그리고 공사 기간 내내 자신들도 행복했었다고 잘 될 거라고 덕담을 해 주시고 가셨다. 가족을 보내는 것 같이 서운했다. 

***

매장 오픈 이틀 전 개업식 때 일하면서 나왔던 문제들을 직원들과 보완하기 위해 회의를 하고 필요한 것을 채워 넣었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매일매일 낯선 것을 익혀야 했다. 

그래서 해야 할 일을 중얼거리면서 일하는 버릇이 생겼다. 직원들은 주방에서 혼잣말을 하는 내가 재미있다며 웃었다. 그렇게 첫 손님을 받을 준비를 해 나갔다.

오픈 날이 되었다. 오픈 시간이 다가올수록 긴장감이 고조되었다.  긴장감이 공포심으로 익어 갈 때쯤 매장에 문이 열리는 종소리가 들렸다.  첫 손님인지 직원에게 물어보았다. 직원은 고개를 저으며 아니라고 말했다. 

전단지를 돌리러 들어온 사람이라고 했다. 바람이 빠진 공처럼 웃음이 났다. 긴장하고 있는 내 모습이 왠지 

웃기고 씁쓸했다. 

오전 11시 문을 연 매장은 오후가 지나가도록 한 명도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기다림에 지쳐 직원들과 늦은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셨다. 내 공간에서 마시는 커피가 낯설었다. 꿈꾸고 있는 것 같았다. 

그때, 첫 손님이 들어왔다. 우리 모두 다 훈련된 조교처럼 일어나 각자에 위치로 갔다. 곧 주문서 찍히는 소리가 들렸다. 프렌치 오믈렛과 따듯한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우리들은 말없이 첫 주문을 수행했다. 나는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고, 매니저는 커피를 내렸다. 직원은 손님께 음식을 서빙했다. 그렇게 첫 주문을 마쳤다. 

그리고 빈 접시를 받아보고 안도에 한숨을 내 쉬었다.  첫 손님 이후 몇 명에 손님이 더 왔다.





추천 레시피


긴장한 일들이 끝나면 갑자기 허기짐이 찾아온다.  푸짐하고, 고소한 맛이 당긴다.  

수능시험을 보고 온 딸아이에게 해 준 요리이다. 


기다림 끝에  안도감은  찾은 분들에게 주는 선물 같은 레시피이다.



미트볼 크림 스튜

Soupe à la crème et boulettes de viande



미트볼은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7:3 정도의 비율로 썩어서  사용한다. 다진 마늘 , 다진 양파,  후추, 소금, 계란 노른자, 빵가루, 생크림, 로즈메리를  넣고  치대 면서 고기를 섞는다.  

이렇게 준비한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란 경단을 만든다.  예열한 오븐에서 200도에서 40분을 굽는다. 기름이 빠지고 모양이 단단해진 미트볼을 준비 해 둔 크림소스에 넣고 약불로 끓여 낸다.

스튜 농도는 육수를 사용해 기호 따라 묽게 하거나 걸쭉하게 한다. 

그릇에 담아  구운 마늘 바케트를 곁들여 낸다. 파슬리가루와 허브를  토핑 한다.











 
 






이전 13화 개봉 임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