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내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

by 부키

사회생활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인간관계가 가장 크다. 어쩌면 사회생활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유일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나의 능력이 넘쳐도, 부족해도, 이를 보완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혹은, 나를 성장하게 하는 사람이 있고, 나를 주춤거리게 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는 비단, 외부 조직에서만 중요하다 여기면 오산이다. 작게는 가정에서, 나의 이웃들과도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 반드시 좋은 관계를 사수해야 하는 집단이다. 온통 '관계'들이다.


'나의 제안대로 상대가 행동하게 하는 원칙', '나의 제안을 거절하지 않게 하는 원칙', '상대를 잘 설득하는 원칙', '사람을 변화시키는 리더가 되는 원칙' 등의 주제에서 보듯, 인간관계론을 단순히 처세론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안에 들어가 생각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의 답을 나에게서 찾으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내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살아가는 태도에 관한 이야기다.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장점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작은 성장이라도 칭찬하고,

인정하고,

이를 반복하고,

나의 태도가 되도록 노력하는.




'어제도 나를 우울하게 한 것은 사람이다. 아마, 오늘도 그로 인해 나의 하루의 모습이 정해질지 모른다.'

누구에게나 이런 기분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내가 그런 기분을 야기한 사람일 수 있다.


진심에서 우러나는 마음은 나와 상대를 바꾼다. 그런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배워야 한다. 그리고 실천해야 한다. 살아가는 태도를 돌아보고, 다시금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어떨까... 오늘도 관계 속으로 들어간다. 진심의 마음을 가지고 가자.



keyword
이전 21화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원칙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