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상은 Mar 15. 2021

처음과 마지막을 함께 한 모든 이들에게


 수많은 선수들을 인터뷰했지만 그중에서도 또렷하게 기억에 남는 인터뷰들이 있다. ‘첫’ 인터뷰 거나 ‘마지막’ 인터뷰일 경우다. 오랜 무명 시절을 겪고 데뷔 후 몇 년이나 지나 처음 카메라 앞에 서보는 경우도 있고, 처음 나온 경기에서 수훈 선수로 선정되는 경우도 가끔 있다.  MVP 인터뷰가 별 거냐 싶지만 그 선수들에게는 평생 남는 추억이라 다른 인터뷰보다 더 신경이 쓰인다. 실제로 선수들이 초심을 잃고 싶지 않을 때, 그 시절이 그리울 때 자신들이 활약했던 경기와 본인의 인터뷰를 가끔 본다고 했다.


 지금은 스타플레이어가 된 한 선수의 ‘첫 홈런’ 인터뷰가 떠오른다. 홈런을 많이 치는 선수가 아니었고 경기를 많이 뛴 선수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 선수가 인터뷰를 하게 될지 몰랐다. 그런데 이 날 이 선수가 대활약을 하게 되고 커리어 ‘첫 홈런’을 기록하게 된다. 특히나 나와 동갑인 선수였기 때문에 친구의 마음으로 더 잘해주고 싶었다. 인터뷰를 하고 있는데 단장님이 직접 카메라 앵글 안으로 들어오셔서 홈런 공을 전달해주는 사건도 있었다. 아마 그 시절 단장의 인터뷰 출연은 처음이지 않았을까 싶다. 이 외에도 부모님께 감사인사를 전하며 눈물이 그렁그렁 맺혔던 선수, 본인에게도 이런 인터뷰 시간이 올 지 몰랐다며 감개무량하던 선수, 신인임에도 당당하게 자신의 목표를 말하던 선수, 아직까지도 눈에 선하다. 그때 내가 경험이 풍부한 아나운서였으면 좋았으련만, 나도 헤매던 신입 시절이라 더 많은 이야기들을 꺼내 주지 못한 게 속상하다. 지금이면 더 잘할 수 있는데.. 아무튼 내가 나의 첫 인터뷰를 잊지 못하는 만큼 이들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겠지?



 그런데 그것보다 더 뭉클했던 것은 ‘마지막’이다. 은퇴식의 인터뷰는 그 선수의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그러다 보면 내 시간도 그만큼 흘렀음을 깨닫게 되는데 참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만 간다. 은퇴식을 티비로 보기만 했지 중계를 하는 건 처음이라 긴장한 채로 야구장에 가게 됐는데 은퇴식 날은 공기마저 달랐다. 무언가 슬프고 무거운 공기들이 떠다니는 느낌. 해가 쨍쨍하고 화창한 날씨여도 그 햇빛마저 슬프고 아련하게 느껴진다. 울컥울컥 하지만 눈물을 삼키며 질문을 이어가며 겨우 인터뷰를 마치고는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니

-“시원섭섭하네요.”하고 웃으며 대답한다.


 그때는 마지막인지 몰랐겠지만 마지막이었던 인터뷰. 한 선수의 커리어 마지막 인터뷰를 하고 몇 년이 흘러 방송에서 만나게 되었다.

“위원님, 그때 마지막 인터뷰 제가 했던 거 기억나세요?”

-“기억나지. 마지막이었는데.. 마지막일 줄 알았으면 더 길게 할걸 그랬어.”

 

 하긴 누가 마지막을 예상이나 하겠어. 이 글을 쓰다 보니 마지막과 끝을 너무 서운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들도 선수로서의 커리어는 끝났어도 코치로, 해설위원으로 다른 옷을 입고 다시 야구장으로 출근한다. 우리도 돌고 돌아 다시 어디에선가 만나고 또다시 시작되니까 말이다.


 



이전 11화 문장 하나하나가 합쳐져 내가 만들어졌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