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수진 Dec 05. 2023

작은 수첩

  


  나는 작은 수첩이다. 연한 우드톤의 표지에 부드러운 색의 내지를 가지고 있다. 가로 14, 세로 20 센티미터 정도로 손바닥 한 뼘보다 약간 큰 사이즈다. 나는 많은 이야기로 채워지길 바라지만 여전히 비어있어 답답하다. 몇 글자 끄적이다 멈추게 된다. 아무도 읽지 않는 이야기를 쓸 이유가 있을까. 허무함을 못 이겨 서랍 속에 들어가 긴 시간 머물기도 했다. 글 같은 거 안 쓰면 그만이지. 잘 쓰고 싶은 마음 따위 뿔뿔이 흩어지길 바라던 시간. 그러나 쓰고 싶은 마음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았다. 미동도 없이 가만히 고여 있었다. 결국 스스로 서랍을 열고 밖으로 나왔다. 다시 한번 써보자는 용기는 벌써 몇 번이고 냈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좀 더 씩씩하고 단단한 용기다.

   

  매일 작은 이야기를 모은다. 욕심을 내려놓고 내가 쓸 수 있는 이야기를 쓰자. 그러자 주변이 새롭게 보였다. 산책을 하거나 창가에 앉아 쏟아지는 햇빛을 받을 때, 맛있는 것을 먹거나 아이를 꼭 안고 있던 밤에도. 모든 순간이 무궁무진한 글감이었다. 거실 테이블과 도서관, 카페에 앉아 소소한 이야기를 썼다. 오늘은 글을 쓰며 행복했지만, 다음날엔 울고 싶었다. 마음과 문장이 따로 놀고, 종이 위 모든 단어가 진부했다. 역시 나에게 어울리는 건 어두운 서랍 속이지. 자꾸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그럴 때는 펜이 가는 대로 아무 말이나 썼다. 빈 종이를 내가 쓰고 싶은 단어와 문장으로 마음껏 채워나갔다. 주제도 없고, 말장난 같은 글에, 띄어쓰기도 엉망이었지만 아무래도 좋았다. 그 순간만큼은 비 오는 날 물웅덩이를 참방거리는 아이처럼 신이 났다. 쓰면 쓸수록 선명해지는 마음이 있었다. 나는 글을 쓰며 살고 싶다고. 지루한 일상 속 빛나는 순간을 찾아 아름다운 이야기로 바꿔보고 싶다고. 매일 빈 종이를 글자로 채우며 엷은 희망을 찾았다.


  나는 아무도 들여다 볼일 없는 작은 수첩이다. 평범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그러나 내 안에는 하얀 조약돌 같은, 잔잔한 호수 같은, 반짝이는 윤슬 같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더 이상 쓰는 삶을 미루지 않고 나만의 속도로 수첩을 채우려 한다. 한 권, 두 권 성실하게 책상 위에 쌓고 싶다. 이 작은 수첩을 누군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열어보는 날이 오겠지. 그 사람의 입가에 기분 좋은 미소가 번질 수 있도록, 여운이 남는 이야기를 쓰고 싶다. 기쁜 마음으로 나의 글을 선물하고 싶다.





이전 01화 1인용 테이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