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lla L Feb 02. 2024

좋으면 좋은 대로 나쁘면 나쁜 대로 적응하게 돼요



헬싱키에서 생활한 지 한 달이 거의 다 되어간다.

그간 바쁜 트레이닝 탓에 아직 집 근처에도 가보지 못했던 곳이 많았던 나와 우리 홈메이트 들은, 오늘은 버스를 타고 출퇴근할 때마다 보이던 집 앞 성당에 가보기로 했다.


우리가 도착한 시간인 정오에는 성당에서 울리는 큰 종소리가 댕댕 울리고 있었다.


성당에 오니 유독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난다.

유럽의 크고 아름다운 성당 주변을 지날 때면 '어머니께서 참 좋아하실 텐데..'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한다. 즐거운 것 중 하나는, 이제는 그 생각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 만큼 어머니와 가까이에 산다는 것이다.


이제 2주만 지나면 이 지긋지긋한 공부를 끝내고 비행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실감 나지 않으면서도 그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처음 이곳에서 트레이닝을 시작하면서 놀라울 만큼 자유로운 복장에 놀랐고, 놀라울 만큼 친절한 인스트럭터들에게 놀랐다.

놀라움의 연속이었던 나날들도 한 달이 지나고 나니 이제 담담하고, 또 그것이 원래 그랬던 것처럼 자연스럽다.


인간이란 정말, 좋은 것이던 나쁜 것이던 적응하게 되는 동물이 맞다. 그래서 어쩌면 나의 환경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해야 하는 것 같다. 내가 부당한 대우를 받던 넘치는 대우를 받던, 그 환경에 계속해서 스스로를 노출시키다 보면 나도 모르는 새에 적응이 되어간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나의 인생은 늘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와중에 큰 변화를 지나왔다는 생각이 든다.


대학교에서 착실히 공부하던 나는 어느새 처음 가보는 나라에서 승무원으로 일하고 있었고, 또 그 회사가 전부인 줄 알고 다니던 나는 어느새 새로운 직장으로 옮겨 그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다. 나의 대학과 나의 첫 직장이 그랬듯, 나의 첫 직장과 지금의 직장이 많이 다르다.


그런데 나는 벌써 또 한 달이 지나 이곳에 적응을 하고 있고, 이제는 내가 그전에 어떻게 일했었는지 기억이 나지도 않을 지경이다. 처음 비행을 시작하고 내가 학생이었던 시절에 어떻게 살았었는지 가물가물 하던 것처럼.




그래서 나의 하나하나의 선택이 중요한 것 같다. 내가 가는 곳, 내가 만나는 사람, 나의 하는 일, 내가 사는 곳.


나는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어떤 곳에 가도, 어떤 사람을 만나도,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결국에는 그곳에 적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는 마치 내가 그곳에 평생 동안 산 것처럼, 그 일을 평생동안 한 것처럼, 그 사람과 평생 동안 안 것처럼 그 생활에 익숙해지고 그 안에서 편안함을 찾아갈 것이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사람이 할 것 같은 선택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 같다.


이 트레이닝이 끝나고 다시 일을 시작하며 내 앞에는 다시금 여러 선택들을 해야 할 갈림길들이 생겨날 것을 알고 있다.


그때마다 한 발짝 물러서 내가 가치롭게 느낄 수 있는 선택지가 어떤 것인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더 나은 선택이란 없겠지만, 더 나다운 선택은 있는 법이니까.


이전 06화 북유럽의 여름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