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웨이브 Oct 06. 2024

소박한 커피가게의 노인

일상영웅전 #1



영웅 Hero

영웅의 영어 낱말 히어로(hero)는
문자 그대로 "보호자", "방위자"를 뜻하는 그리스어 낱말 헤로스(ἥρως)에서 비롯된 것이다





  작고 아름다운 도시 한 골목에 소박하게 혼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노인이 있었다. 그의 가게는 테이블 4개 정도로 작지만 늘 사람으로 가득 차 있었으며 항상 두세 명은 주문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 노인은 커피를 사랑했으며 자신의 부족한 커피를 마시러 오는 사람들을 더더욱 아끼고 사랑했다. 사실 손님이 아주 많은 것은 아니었지만 늘 기다리는 사람이 있는 이유가 있었다. 그것은 노인이 아주 천천히 세세하게 사람들을 챙기기 때문이었다.


  손님 한 명, 한 명에게 커피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커피나무가 사는 지역의 환경에 대해서, 그 커피가 세계대회에서 몇 등을 했는지, 어떤 향미를 가지고 있는지 등등 천천히 직접 커피를 내리면서 설명해 준다. 커피를 전해주고도 천천히 그 사람과 눈을 맞추며 좋은 하루를 기원하고 문을 나갈 때까지 인사를 나눈다. 그러고 나서야 다음 사람과 눈을 맞춘다. 느리지만 따뜻하고 편안하게.


  신기하게도 커피를 마시러 온 사람들도 그 노인과 닮아있었다. 노인의 느린 응대와 주문에도 불평하는 말 하나 없이 모두 여유 있게 기다리고 있었다. 자기의 차례가 돼서야 노인과 비슷한 미소를 지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작고 아름다운 도시만큼 그 공간은 커피 향과 함께 다정한 사람의 향이 느껴지는 푸근한 가게였다.





  노인은 자기 일을 사랑했고, 자신이 만든 커피에 자부심을 가졌으며, 손님들과 함께하는 시간 자체를 즐거워했다. 더 많은 사람을 받으려고도, 더 많은 돈을 벌고자 하지 않았다. 그는 소박하게 하루를 충실히 살아가며 그곳에 온 사람들의 따뜻한 하루를 '보호'하고 있었다. 영웅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