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Aron Visuals on Unsplash
이제는 시간낭비를 멈추자. 이제는 멈춰야만 한다. Should가 아닌 MUST여야 한다.
"게으른 이상주의자" 라는 글이나 영상을 볼 때 헛, 앗 하고 찔렸다. 마음이 찔렸다 양심이. 나의 이야기가 아니길 바라지만 또 나의 모습이기 때문에. 나는 하고 싶은 것들이 많다. 사람으로서 또는 직업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 도전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하면서 성장과 보람을 느낀다. 그 과정이 매우 피로하고 부담스럽고 떨리고 잘하지 못하는 내가 싫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해내면 나는 부쩍 성장해 있다. 그 성장이 내 인생을 지탱하는 큰 부분 중 하나이다.
한 두 달 정도 유튜브 중독이었다. 원래도 자주 봤지만, 진짜 집에서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이런저런 영상들을 보면서 흘려보냈다. 내가 중독되고 있는, 또는 이미 되었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봤다. 도파민과 순간적인 편안함에 빠져들었었다.
그러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일단 유튜브 프리미엄을 취소했다. 광고가 싫긴 한데 그래도 영상 보는 것은 멈춰지지 않았다. 시간 낭비하지 않는 방법에 대한 영상들 까지 찾아보면서 이 영상이 자극이 되어 이 중독이 끊어지길 소망했다. 그리고 가만히 나 자신을 마주하고 생각해 보았다. 어떤 활동들이 시간낭비인지 아닌지 나는 명확히 알고 있다.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결심을 해보았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 보자." 매우 심플.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이것이 낭비인지 아닌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No time to waste! 를 마음속에서 외치면서. 그러면서 생긴 긍정적 변화들: 1) 운동을 일주일에 3-4회 한다, 2) 자기 전 30분 명상을 한다, 3) 유튜브 대신 spotify 프리미엄을 결제하고 음악을 더 많이 듣는다. 음악은 틀어놓고 단순 작업들을 할 수 있어 좋다: 청소, 운동, 운전, 정리 등, 4) 주 1회 스피치 수업, 5) 기분이 안 좋거나 우울한 시간들이 많이 줄었다
아직 루틴으로 만들지 못한 것들: 1) 주 3-5회 글쓰기 2) 스피치 수업 이외에 1회 스피치 연습하기
이것들은 나에게 너무나도 중요하다. 사람으로서의 발전 그리고 전문가로서의 발전할 수 있게 만들고 내가 원하는 것들을 다 이룰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지금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유시민 님 말처럼 과거와 미래는 바꿀 수 없지만 오늘 하루 지금 이 순간은 내가 원하면 바꿀 수 있다. 매일을 열심히 사는 것. 그것밖에 뭐 더 있나요 인생에서? 하자. 해야만 한다. 그냥 하자. 나이키. 그러다 보면 아주 평범한 어느 날에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져버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