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gito Feb 03. 2024

일사랑부재리의 원칙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법용에 일사부재리(一事不再理) 원칙이 있다

기소된 사건에 대해 판결이 내려지고, 확정이 되면

다시 재판을 청구할 수 없다라는 형사상원칙이다


남녀사이에도 한번 사랑하다 헤어지면, 다시 만날수 없다

나는 이것을 일사랑부재리 원칙이라 정의한다


우연이든 계획적이든 남녀는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한다

이 모든 만남이 사랑이었을까?

그렇다면 나는 인류애가 가득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누구도 사랑하지 않는다

하나의 사랑의 식으면, 다른 사랑이 불타올라서

일정량의 사랑이 유지되어야 하지만

사랑만큼은 질량보존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한 것은 사랑이 아니었던것인가?

일사랑부재리의 원칙에 의해 다시 청구 수 없지만

나는 원칙을 깨고, 나의 사랑은 확인해 보고 싶어졌다

내가 진짜 사랑을 했던것인가?

과거로의 회상속에 내가 놓쳤던 것은 무엇인지

왜 이별하게 되었는지

아니면 처움부터 사랑은 없었던것인지


해서는 안 될 사랑에 대한 재조명이 시작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