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욱 Oct 01. 2023

극도의 분노를 느끼는 순간

올해 처음 도전해 본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시험에서 불합격했다. 몇 년 전 시작된 노안으로 자유롭게 책 보는 것도 쉽지 않아 다초점 안경을 해야 하나 고민까지 하며 힘들게 준비했는데 말도 안 되는 실기평가에서 실수를 하면서 그만 떨어지고 말았다. 고등학교 다니는 딸이 시험문제를 실수로 틀렸을 때 분노하는 것보다 훨씬 큰 극도의 분와 절망감이 몰려와 퍼팅 그린에서 울뻔했다. 분노의 감정을 추스르지 못해 시험을 끝내고 돌아오는 길에 마주 오는 차를 피하려다 사고가 났다. 도로 끝 턱을 부딪히면서 조수석 앞뒤 타이어가 터지는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뻔한 아찔한 고였다. 긴급출동 서비스를 접수하고 1시간 넘게 기다리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오늘 내게 연속적으로 일어 모든 일들을 그저 불운 탓으로 돌려야 이런 뭐 같은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았. 2미터도 안 되는 짧은 퍼팅 3펏하는 상황...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이해할 수 없어 스스로를 자책하고, 원망해도 울분은 쉽게 가라앉질 않았다. 반듯이 성공해야 합격하는 동반자들은 마치 기적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공이 홀컵 안으로 잘만 들어갔다. 지막 내 차례가 되었을   당연히 합격 펏팅을 할 것이라 예상했던 동반자들은 카트에 앉아서 내가 오길 기다리고 있었다. '붙이기만 하자' 마음속으로 몇 번을 다짐하고 또 다짐했건만 그 짧은 순간에 넣으려고 그랬는지 그냥 때려 버렸다. 머리가 하얘지면서 무심코 행동했던 나에게 화가 치밀었다. 볼은 반대편으로 넘어가 방금 스트로크 한 거리와 같은 지점에서 멈춰 섰다. 그때도 한 템포 쉬면서 조금만 더 신중하게 생각했더라면 분히 넣을 수 있었을 텐데 나에게 화가 난 나머지 마킹 없이 그대로 플레이했고, 공은  홀컵을 한 바퀴 뺑 그르르 돌더니 그대로 튀어나와 버렸다. 나를 놀리기로 작정한 놈 같았다.

'왜?... 지금 내가 뭘 한 거지?'

그린 위에 망부석이 된 나를 남겨두고 도망치고 싶었다.


그날 내가 나와의 약속을 버리고 쓸데없이 넣어 보겠다고 욕심냈던 실수 한 번이 나를 이렇게 자책하게 만들었다.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섣불리 한 행동 하나가 불러온 정신적 스트레스와 대가는 무엇으로도 보상받을 수 없을 것 같았다. 대신 다시는 이런 식의 퍼팅을 하지 않으리라 비싼 타이어값을 결제하면서 다짐했다. 집에 와서 충격에 빠진 나머지 그렇게 열심히 하던 퍼팅연습도 한동안 하지 했다.


이전 12화 골프는 멘탈게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